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유용한 IT정보)



 'Check Disk의 약자인 CHKDSK 명령은 도스, OS/2,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운영 체제가 설치된 컴퓨터에 쓰이는 명령어로 하드 디스크와 플로피 디스크의 파일 시스템 무결성 상태를 보여주고 논리 파일 시스템 오류를 수정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디스크의 손상되거나 오작동하는 섹터를  BAD SECTOR로 표시하고 모든 정보를 그대로 복구해 주기도 합니다.



Windows 환경에서 Chkdsk 명령 가용성

 chkdsk 명령은 Windows 10, Windows 8, Windows 7, Windows Vista 및 Windows XP 운영 체제의 명령 프롬프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chkdsk 명령은 고급 시작 옵션 및 시스템 복구 옵션의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또한 Windows 2000 및 Windows XP의 복구 콘솔 내에서도 작동합니다. Chkdsk는 대부분의 MS-DOS 버전에서 사용할 수있는 DOS 명령이기도합니다.

특정 chkdsk 명령 스위치 및 기타 chkdsk 명령 구문 의 가용성은 운영 체제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Chkdsk 명령 구문/옵션 설명


CHKDSK [볼륨[[경로]파일 이름]]] [/F] [/V] [/R] [/X] [/I] [/C] [/L:size] [/perf] [/scan] [/?]


Parameter

Description

볼륨

 검사할 탑재 지점이나 볼륨 이름, 드라이브 문자를  ":"을 포함하여 지정합니다.

파일 이름

 FAT/FAT32 전용: 조각을 검사할 파일을 지정합니다.

/F  

 디스크에 있는 오류를 고칩니다.

/V

 디스크를 검사 할 때 모든 디렉토리에있는 각 파일의 이름을 표시합니다.
    -. FAT/FAT32: 디스크에 있는 모든 파일의 전체 경로와 이름을 표시합니다.
    -. NTFS: 정리 메시지를 표시합니다(있는 경우).

/R

 손상된 섹터를 찾아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합니다.
 /r 에는 물리적 디스크 오류에 대한 추가 분석과 함께 / f의 기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L:크기

 NTFS에만 해당: 로그 파일 크기를 지정한 킬로바이트 수로 변경합니다. 크기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현재 크기를 표시합니다

/X 

 필요한 경우 먼저 볼륨을 마운트 해제합니다. 드라이브에 대해 열려있는 모든 핸들이 무효화됩니다. / x에는 / f의 기능도 포함됩니다.

/I

 NTFS에서만 사용 : 색인 항목에 대해 덜 엄격한 검사를 수행하여 chkdsk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줄입니다.

/C 

 NTFS에서만 사용하십시오. 폴더 구조 내에서 주기 검사를 생략하여 chkdsk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이 줄어 듭니다.

/B

 NTFS 만 해당 : 볼륨의 불량 클러스터 목록을 지우고 할당 된 클러스터와 사용 가능한 모든 클러스터에서 오류를 다시 검색합니다. / b는 / r의 기능을 포함합니다. 새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에 볼륨을 이미징 한 후 이 매개 변수를 사용하십시오.

/scan 

 NTFS 볼륨에서 온라인 검사를 실행하지만 복구를 시도하지는 않습니다. 여기서 "온라인"은 볼륨을 마운트 해제 할 필요가 없지만 대신 온라인 / 활성 상태를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내부 및 외부 하드 드라이브 모두에 해당됩니다. 스캔하는 동안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perf

 이 옵션을 사용하면 더 많은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하여 chkdsk를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 scan과 함께 사용해야합니다.

/?

 chkdsk와 함께 사용할 수있는 기타 옵션에 대한 자세한 도움말을 표시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는 다른 chkdsk 명령 스위치도 존재하는데, 예를 들어 /B는 볼륨의 불량 클러스터를 재평가하기 위해 존재하며, /forceofflinefix는 온라인 검색을 실행하지만(볼륨이 활성 상태인 동안) 복구를 오프라인으로 실행합니다. (볼륨이 마운트 해제된 후) 또한, /offlinecanandfix는 오프라인 chkdsk 검색을 실행한 다음 문제를 수정합니다.




Chkdsk 명령 예

1. CHKDSK 실행방법

 그림과 같이 작업 표시줄에 'CMD' 를 입력하면 바로 실행됩니다. ▼



 단, 아래와 같은 메세지가 나오면 Chkdsk가 관리자 모드에서 실행되지 않았음을 의미합니다. ▼




이때는 그림과 같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하면 됩니다. ▼




2. 아래와 같이 CHKDSK 뒤에 드라이브나 추가 옵션을 입력하지 않았으므로 chkdsk는 읽기 전용 모드로 실행됩니다. ▼



3. 그림과 같이 chkdsk 드라이브명: /r 을 실행하면 해당 디스크의 문제점을 확인하고 필요한경우 /f 기능인 복구까지 수행합니다.  ▼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