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여러분의 노트북을 항상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려면 관리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많은 분들이 정기적으로 노트북을 점검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최소한 월에 한번은 노트북의 컨디션을 확인하고 중요한 데이터가 제대로 보호 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런 습관들은 노트북의 수명을 연장하는데 도움이 되며, 비용 절감뿐만 아니라 노트북 사용 시 예상되는 여러 문제를 미연에 예방하여 생산성 향상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노트북을 제대로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하드디스크 청소

문서 작업을 하거나 콘텐츠를 다운로드하는 등 한 달이면 생각보다 많은 수와 많은 양의 파일들이 모이고 삭제가 되며, 더는 사용하지 않게 되는 불필요한 파일과 파일을 지운 찌꺼기들이 하드디스크를 불필요하게 점유할 수 있습니다. 


한 달에 한 번 시간을 내어 자신의 하드 디스크를 살펴보고 파일을 검사하십시오. 이때 WizTree 같이 현재 어떤 폴더와 파일들이 디스크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해당 파일을 살펴볼 때는 계속 보관할 파일과 삭제할 파일들을 판단해야 합니다. 이때가 바로 외장 하드에 파일을 백업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또한 제어판에 접근하여 현재 설치된 프로그램 목록을 확인하십니오.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그렇지 않은 프로그램을 먼저 구분한 후 잘 사용하지 않는 프로그램의 경우 필요할때 재설치하는 것이 불편하지 않다면 과감하게 삭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제어판의 프로그램/삭제를 이용하면 삭제된 프로그램과 관련된 찌꺼기 파일이 남을 수도 있어 여러분이 컴퓨터 초보가 아닌 경험자라면 HiBit UninstallerRevo Uninstaller Free 같은 무료프로그램으로 완벽한 삭제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드 디스크가 깨끗하면 노트북이 좀 더 부드럽게 작동합니다.



하드 디스크 조각모음


디스크 조각 모음은 디스크가 물리적으로 파괴되어 조각난 것을 다시 붙이는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드 디스크는 내부에 있는 플래터(platter)라 것의 표면에 데이터가 기록되는데, 이 부분이 잦은 데이터 이동 등 으로 가지런히 배열되지 않고 여기저기 흩어진 상태로 배열되었다는 의미하며, 이것을 방치하게 되면 노트북은 점점 더 느려질 것입니다.



따라서 조각 모음은 데이터를 보다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조각난 데이터를  재 정렬하여 디스크가 부드럽게 잘 작동하도록 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프로그램을 좀 더 빠르게 실행하고 하드 디스크 공간을 더 잘 활용하기 위해서는 한 달에 최소 두 번 이상의 조각 모음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하드 디스크를 정기적으로 조각 모음을 하면 소프트웨어 충돌이 줄어들거나 프로그램이 더 잘 실행됩니다. 조각 모음은 Smart Defrag 와 같은 무료 조각 모음 프로그램을 사용하면 쉽습니다. 


참고로 Windows 10은 하드 드라이브 조각 모음을 자동으로 유지하므로 조각 모음 앱을 실행할 필요는 없으며, 하드디스크와는 달리 SSD (solid State Disk)의 경우 하드디스크와는 달리 조각 모음이 SSD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원인이 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무료 다목적 시스템 유지 관리 프로그램인 HD Cleaner 에서 하드디스크 최적화와 조각모을을 쉽게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응용 프로그램 업데이트


여러분이 안티 바이러스 및 방화벽 소프트웨어를 최신 상태로 유지 하고 있는 것처럼 노트북에 설치된 모든 응용 프로그램도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에서 진행되는 정기적인 업데이트는 기능의 개선뿐만 아니라 보안상태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업데이트 알림을 무시하면 당장은 원하는 게임과 작업을 할 수 있지만, 이것이 후회할 순간으로 남아 여러분의 가슴을 아프게 할 수 도 있습니다. 


 매번 수행하는 업데이트가 귀찮다면 최소 한 달에 한 번은  시간을 내어 모든 프로그램의 업데이트를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보안 정밀 검사 실시


 많은 백신프로그램들은 실시간으로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의 유입을 막기 위해 여러분이 알지 못하는 시간에도 그 역할을 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좋지 않은 인터넷 사용습관(주로 유해사이트 방문 또는 불법프로그램 다운등)들로 악성코드나 바이러스로 인해 불필요한 광고나 최악의 경우 여러분의 소중한 정보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방지하기 위해 백신 프로그램에서 정기적으로 정밀검사를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많은 백신 프로그램이 검사 주기를 예약할 수 있으니 참고바라며, 좀 더 정밀한 검사를 위해서는 사용법이 조금 어렵기는 하지만 MZK(Malware Zero Kit)를 이용한 검사를 적극 추천합니다.




노트북을 깨끗하게 유지하십시오.


마지막으로 노트북을 물리적으로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노트북에 먼지나 불순물이 유입되면 PAN 등의 냉각장치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과열 및 배터리 또는 노트북 내부 부품의 수명에 지장을 주게 되며, 키보드가 잘 안 눌러져서 생산성에 지장을 초래할 수 도 있습니다. 



또한, 모니터를 정기적으로 청소해서 문서 작업이나 웹서핑에서의 시인성을 상당히 개선할 수 도 있습니다.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압축 공기 캔으로 쉽게 먼지를 제거 할 수 있으니 참고하기 바랍니다.


키보드의 청결을 위해 키보드 스킨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키보드 사이의 공간도 공기가 순화되는 통로의 역할을 하기 때문인데, 키보드 스킨은 이러한 공기 순환을 방해할 뿐 아니라 노트북 내부에 습기를 만드는 원인도 제공을 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의 청결을 위해 정기적인 청소를 권장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