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유용한 IT정보)


 노트북 컴퓨터(notebook computer)는 일반 데스크탑 컴퓨터 보다 부피가 작아 휴대가 간편하여 무릎 위에 올려두고 사용할 수 있어 외국에서는 랩톱컴퓨터(lap top computer)라는 이름으로 자주 불립니다.


 데스크탑은 부피가 크고 비교적 소음이 커서 눈에 잘 띄는 관계로 정기적이지는 않지만 청소를 하게되는데, 노트북의 경우 마감 처리가 데스크탑보다 정교하여 내부를 열고 분해가 하기가 까다롭고 웬지 청소를 안해도 될거 같은(?) 전자장치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트북을 마지막으로 청소한지 얼마나 되었나요

오늘은 웬지 청소하기가 부담이 가는 

노트북을 청소하는 방법

을 소개합니다.



어디를 청소해야 할까

일반적으로 노트북을 청소할 수 있는 대표적인 부위는 케이스, 디스플레이, 키보드 및 터치 패드, 포트 및 냉각 팬입니다.


먼저 노트북을 열수 있다면 냉각 시스템 (팬 및 방열판)을 청소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냉각 시스템을 청소하면 노트북의 과열 문제 및 예기치 않게 종료되는 증상등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

(하지만 이전에 노트북을 열어 본 경험이 없다면 시도하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준비물

노트북을 청소하려면 아래와 같은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1. 이소 프로필 알코올((isopropyl alcohol)

 : 약국과 슈퍼마켓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이소 프로필 알코올은 빠르게 증발하고 잔류 물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전자 장비 및 디스플레이등을 청소하는데 편리합니다. 

(암모니아, 수돗물, 생수 또는 가정용 유치 클리너는 사용하지 마십시오.)


자금력(?)이 된다면 시중에 판매되는 컴퓨터용 만능 클리너(티슈형)와 액정전용 클리너를 사용해도 됩니다.


2. 안경 청소 등에 사용되는 보풀이없는 천(100 % 면직물 추천) : 종이 타월, 얼굴 티슈 또는 긁히거나 거친 천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


3. 먼지 제거 스프레이 (압축공기캔)




청소 준비

 컴퓨터를 끄고 플러그를 뽑으십시오. 노트북에 이동식 배터리가 있으면 분리하십시오.

물과 알코올을 사용하여 1 : 1 세정액을 만듭니다.

보풀이없는 천에 세제를 적십니다. (약간은 축축해야합니다.)


주의) 컴퓨터에 직접 스프레이하지 마십시오. 보풀없는 천에 액체가 먼저 묻어 있어야합니다.




노트북 케이스 청소

 알콜을 적신 천 또는 티슈형 클리너로 노트북 외부를 닦습니다 . 그런 다음 노트북 커버를 열고 키보드 주변을 닦습니다.




디스플레이 청소

 보풀이없는 동일한 천이나  세정액을 적신 천을 사용하여 디스플레이를 청소하십시오.  직접 용액을 뿌리지 말고 부드럽게 원을 그리거나 화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닦으십시오.






키보드 및 터치 패드 청소

 먼지 제거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먼지,부스러기등을 제거하십시오. 필요시 손가락이나 막대등을 이용하여 키를 위로 조금 들어올이면 잘 떨어지지 않는 불순물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 엎질러 진 음료 등 으로 인해 키가 더럽거나 얼룩이 진 경우 일부 키보드의 개별 키를 제거한 후 개별 청소를 하십시오.


주의) 키를 뽑기전에 노트북 설명서를 확인하십시오. 모든 노트북의 키가 청소를 위해 쉽게 제거 할 수있게 만들어지지는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세정액을 적신 천으로 키와 터치 패드를 닦습니다.





USB, HDMI 포트 및 냉각팬 청소

 먼지 제거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케이스의 오픈된 부위 (USB 포트 및 냉각팬이 있는 곳)를 청소하십시오.이때 떨어지는 불순물들이 노트북 내부로 다시 들어 가지 않게 스프레이 분사각도를 비스듬히 하여 분사하십시오.


 냉각팬에 공기를 불어 넣을 때 팬이 과도하게 회전하게 되면 오히려 팬을 손상시킬 수 있으니 스프레이 세기를 조정하십시오. 가능한 경우 팬의 면봉들을 이용 팬이 돌지 않게 하여 공기를 분무하십시오.  




청소 후 전원을 켜기전에

마지막으로 노트북의 전원을 켜기전 모든 것들이 제대로 건조가 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