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유용한 IT정보)

 윈도우 운영체제에서는 '내 문서'라는 폴더가 기본으로 생성되어 있습니다. '내 문서'는 윈도우 사용자가 작성한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본 폴더로, 과거에는 이것을 이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주로 마이크로소프트사 제품이었으나 최근에는 타사의 응용 프로그램도 '내 문서'폴더를 기본 작업폴더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얘기는 '내 문서'폴더에 이런저런 다양한 종류의 파일들이 많이 축적이 된다는 얘기인데요. '내 문서'폴더에 사용자 문서가 많이 생기면 다음과 같은 몇가 문제가 발생을 합니다.

-.기본적으로 OS가 설치된 C드라이브에 생성되므로 속도향상을 위해 하드디스크보다 비교적 용량이 적은 SSD를 주드라이브로 채택하는 요즘에는 디스크 공간 부족현상이 자주 발생, 속도 저하 우려

-. C드라이브에 생성되므로 포맷시 백업하는 걸 잊어 버리면 사용자가 작업한 문서가 한번에 날라가버리는 대참사(?) 발생.

 이런 이유로 본 블로그에서는 '내 문서'를 운영체제가 설치된 C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로 위치를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하기도 했는데요.

 

2017.12.02 - [꿀팁/윈도우10 사용법] - 윈도우10 내문서 폴더 저장 위치 변경하는 방법



'내 문서'폴더가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되어 앞서 얘기한 문제는 다소 해소가 되었으나, 최근에 다시 '내 문서'폴더의 불편함이 추가로 확인된게 있습니다. 

 

 바로 '내 문서'라는 동일 폴더에 다양한 종류의 문서가 보관이 되는 것인데요. 특히 업무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MS OFFICE의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파일외에 텍스트 문서, PDF, 이미지 등.. .사용자에게 직접 저장권한이 부여되는 많은 형식의 파일들이 '내 문서'폴더에 저장이 되어 필요한 문서를 한 번에 찾는게 쉽지 않다는 것입니다.

 이중에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만이라도 기본 폴더를 별도로 가져가고 싶어 확인해보니 방법이 있더군요.

 

오늘은 엑셀, 파워포인트, 워드 작업시 기본 폴더내문서가 아닌 사용자가 직접 지정한 폴더로 변경하는 간단한 방법을 소개합니다.

 

따라하기

1. 엑셀 : '옵션 - 저장 - 기본 로컬 파일 위치'에서 저장될 사용자 폴더 지정. 

 

 

 

2. 파워포인트 : '옵션 - 저장 - 기본 로컬 파일 위치'에서 저장될 사용자 폴더 지정. 

 

 

3. 워드 : '옵션 - 저장 - 기본 로컬 파일 위치'에서 저장될 사용자 폴더 지정.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