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이미지 형식 WEBP(웹피) 제대로 알기

NEWS/IT 뉴스|2020. 7. 28. 17:57


 WebP는 JPEG XR 및 JPEG 2000 을 포함하는 '차세대 이미지 형식' 중의 하나로 구글이 JPEG를 대체하기 위해 On2 테크놀러지스의 기술을 구매/개발하여 2010년 9월 30일 공개하였습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JPEG의 세대교체 이야기는 오래전 부터 나왔습니다.  사실 지금까지도 많이 사용하는 GIF은 1987년에 나왔고, JPEG도 1992 년 최초의 표준이 나왔으며,  PNG 또한  1996년에서야 W3C권장 사항이 되었습니다. 


 30여년전과 지금의 기술은 비교할 수 가 없습니다. 우리는 더 많은 웹 사이트, 수많은 블로그 및 웹 페이지, 온라인 상점을 이용하는 환경에 있으며 이로 인해  수많은 인터넷 정보를 빠른 검색을 통해 시간을 절약하려는 욕구가 강해졌습니다.  따라서 이들 웹페이지의 로딩속도가 경쟁력이 되므로 뛰어난 압축 기능을 갖춘이 최신 이미지 형식의 필요성이 대두가 된 것은 어찌보면 자연스러운 흐름이기도 하지요.



WebP 란?

 WebP 는 이미지 품질을 유지하면서 파일 크기를 더 작게 할 수있는 이미지 형식입니다. 블로거, 웹 디자이너 및 사이트 개발자는 JPEG에서 WebP를 사용하여 그래픽 및 반투명 이미지를 사용하여 웹 사이트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이미지의 사이즈가 적을수록 사용자가 페이지를 클릭 할 때 로딩 속도가 빨라지고 사이트를 더 즐겁게 탐색 할 수 있습니다.


 현재 Chrome (데스크톱 및 Android 버전), Firefox, Microsoft Edge 및 Opera와 같은 일반적인 웹 브라우저는 WebP를 지원합니다. 또한, Photoshop과 같은 다양한 이미지 편집 도구와 WebP 이미지 애니메이션, 멀티플렉싱에서도 호환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WebP 이미지는 손실 또는 무손실 압축을 거치며 각 유형마다 고유한 장단점이 있습니다.




WebP '손실 압축' : 품질 손실

 손실 압축은 데이터가 원본과 거의 동일한 위치에있는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파일 크기는 무손실 압축보다 상당히 떨어져서 손실된 이미지는 동일한 SSIM 품질 지수를 기준으로 비교했을때 JPEG 이미지보다 약 25-34 % 더 작습니다. 따라서 JPEG 보다는 사이트 속도를 향상시키는데 상당히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압축 손실 이미지는 크기가 작기 때문에 품질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만 이미지의 품질 손실을 최소화하는 조건에서 압축율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WebP 파일은 동일한 JPEG 또는 JPEG 2000 파일보다 평균 30 % 더 많은 압축률을 갖지만 품질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WebP '무손실 압축' : 품질 손실 없음

  '무손실 압축'은 데이터 위치를 '손실 압축'보다 뛰어난 거의 정확한 일치를 사용하여 모든 데이터 지점을 각각의 정확한 위치에 배치합니다. . 따라서 압축 후 품질은 저하되지 않지만 손실 압축 파일보다 크기가 상당히 큰 이미지가 생성이 됩니다.




Google 사례 연구

  Webp의 장점은 분명합니다. 구글의 한 연구에서, 그들은 무작위로 뽑은 총 12,000개의 반투명 PNG 이미지를 온라인에서 수집하여 WebPs로 다시 컴파일하고 단순히 크기가 축소된 PNG와 비교했으며, 크기와 처리 속도 둘 다에서 WebP 포맷이 시각적 컨텐츠를 표시하는 PNG의 훌륭한 대안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들이 한 또 다른 연구는 구글이 libwebp로 출시한 새로운 인코더를 바탕으로 WebP와 JPEG 압축에 대한 비교 평가였습니다. 그들은 JPEG 버전(동일한 SSIM 지수)과 동일한 품질 수준의 WebP에 압축된 이미지 세트의 파일 크기를 연구했고 WebP 포맷이 JPEG에 비해 25-34%의 추가 압축 이득을 제공한다는 확인하였습니다.




누가 WebP 이미지 형식을 사용하고 있습니까?

 WebP는 여전히 시장에서 갈 길이 꽤 멀고, 모든 웹 브라우저가 WebP을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미 WebP를 활용하는 기술을 많은 기업들이 습득을 하였고 그리 멀지 않은 시간내에  WebP는 대중화될 것이 확실합니다. 


 이미 여러분은 유튜브에서 썸네일을 보거나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검색하는 동안 WebP 이미지를 접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미 넷플릭스, 야후, 아마존, 이베이, 핀터레스트, 월마트 등과 같은 거대 기업의 웹사이트가 이미지를 WebP 로 전환하여 속도향상의 장점을 만끽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사이트의 이미지에도 적합할까요?

 당연히 무손실 압축 이미지는 손실된 압축 이미지보다 품질은 좋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목표가 자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당신의 방문자들을 계속 참여시키는 것이라면, 사용자들에게 느린 사이트를 탐색할 때 참을성을 요구해서는 안될겁니다. 


 또한, 대형 모니터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대부분의 이미지를 보고 스크롤할 때 품질의 차이가 얼마나 큰지 구분하기는 쉽지 않을 겁니다. 따라서 모바일 웹페이지를 이용할때는 이미지의 품질보다 효율성이 중요한 것을 당연하게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WebP 이미지 형식 요약]

1. WebP 이미지는 JPEG, PNG 및 GIF보다 크기가 항상 작지만 이미지 품질은 일정하게 유지 될 수 있습니다.

2. WebP 이미지는 JPEG, PNG 및 GIF의 기능을 단일 형식으로 공유하므로 다목적입니다. PNG, GIF 또는 JPEG를 웹 컨텐츠로 대체 할 수있는 WebP로 쉽게 변환 할 수 있습니다.

3. WebP 압축은 크기가 25-34 % 더 작다는 점을 제외하면 JPEG에 필적하는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JPEG 형식과 달리 투명도 (알파 채널)를 지원합니다.

4. 무손실 WebP 압축은 PNG와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하지만 크기는 26 % 작습니다. 또한 22 %의 추가 바이트만 있어도 투명성을 지원합니다.

5. 고품질 이미지가 실제로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모바일 사이트 이미지와 관련하여 손실압축을 선택하십시오. 파일 크기가 클수록 웹 사이트로드가 평소보다 느려집니다. 


댓글()
  1. BlogIcon 잉여토기 2020.07.28 20:2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JPG 시대를 넘어 Webp가 대세인 시대가 금방 도래할 듯하네요.

  2. BlogIcon 연기햄 2020.07.28 22:0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익한 정보 감사드립니당~ 공감(♥) 꾸~~욱 누르고 가용^^

  3. BlogIcon 의군 2020.07.29 0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앞으로는 jpg는 버리고 webp가 대세인 시대가 올거 같군요.

  4. BlogIcon 트레비스 2020.07.29 09:2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많은 도움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