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Windows 10 은 과거의 어느 운영체제보다 

편리하고 매력적인 수 많은 기능들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몇 가지 기본 설정은 최상의 성능 또는 

유용성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파일 확장자 표시에서부터 시스템 보호 백업 활성화에 이르기까지 

Windows 10을 시작하자마자 변경해야 할 7 가지 설정을 소개합니다.



1. 시스템 복원지점 만들기와 복원하기


 윈도우10에서 문제가 있는 앱 또는 결함이 있는 드라이버를 설치하여 컴퓨터가 이상하게 작동하거나 부팅 할 수 없는 경우 시스템 복원이 필요합니다.


 시스템 복원을 위해서는 해당 PC에 이미 드라이버, 프로그램 및 설정이 완벽하게 작동한 시점이 저장이 되어 있어야 하고 이 시점을 지정으로 복원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해당 PC가 '시스템 보호 사용'으로 설정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만 윈도우 10에는 '시스템 보호가 해제'된 상태로 초기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10에서 '시스템 보호설정' 후 '시스템 복원지점 만들기/복원하기'는 아래 링크를 확인바랍니다.


https://muzbox.tistory.com/1301




2. 파일 확장명, 숨김파일 보이게 하기


 기본적으로 Windows 10은 대부분의 파일 확장명을 숨기므로 파일을 탐색 할 때 파일 유형을 쉽게 볼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POWEOR POINT에서 만든 발표자료는 "발표자료.pptx"대신 "발표자료"로만 표시되고 저장 한 웹 페이지는 "homepage.htm"또는 "homepage.html"이 아닌 "homepage"로만 표시되는데요.


 Microsoft는 사용자를 위해 파일 시스템을 단순화하려는 의도로 Windows 10을 포함한 이전 버전의 OS에서도 기본적으로 이 기능을 비활성화 했지만, 대부분의 이용자들은 이런 접근법을 불편해 하고 있습니다. 


 Windows 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특정 운영 체제 파일도 기본적으로 숨깁니다. 


그러나 이러한 파일을 찾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편집해야하는 경우에는 이 기능도 불편할 수 밖에 없는데 다음 링크의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muzbox.tistory.com/1360




3.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기


 사용자 계정 컨트롤 (User Account Control, UAC)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비스타에서 처음 선보인 보안 기술로 관리자가 권한 수준을 높이는 것을 허용할 때까지 응용 프로그램들은 표준 사용자 권한으로 제한을 둠에 따라 운영 체제의 보안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을 가지고 사용자는 관리자 권한을 얻을 수 있지만 사용자가 실행하는 응용 프로그램은 사용자가 더 높은 수준의 권한을 미리 승인하지 않는 한 그러한 권한을 얻을 수 없는데요. 


 UAC는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권한을 자동으로 확인할 수도 있지만, 사용자가 직접 프로그램 아이콘에서 마우스 오른쪽 단추를 누르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눌러도 효과는 같습니다.


 UAC가 켜져있는 상태에서 Windows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레지스트리 등이 변경되거나 할 때 그림과 같이 '사용자 계정 컨트롤' 메세지창이 매번 등장하여 사용자에게 주의를 주게 되는데요.


대부분 사용자의 의지로 실행되는 현상들을 굳이 물을 필요가 없는데 이런 팝업창이 매번 반복되면 불필요하고 성가시기까지 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끄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참고바랍니다.


https://muzbox.tistory.com/1364




4.화면 잠금 해제


 윈도우10 시작시 반드시 해야하나 불필요한 행동이 한가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바로 로그인을 하기 전에 나타나는 화면 잠금을 없애는 일입니다.


아래 그림처럼 매번 이 초기화면을 클릭하거나 화면을 스와이프해야만 로그인 화면이 나타나는 것이 번거로울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간단한 레지스트리 항목 추가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s://muzbox.tistory.com/1370





5. windows.old 폴더 및 업데이트 파일 삭제하여 디스크 용량 줄이기


 Windows 10에서는 주요 업데이트가 진행이 되면 C: 에 Windows.old 폴더 또는 Windows 업데이트에서 설치한 업데이트의 복사본을 업데이트가 종료된 후에도 저장을 합니다.


 Windows.old 는 Windows의 업데이트후 문제가 발생시 이전 버전으로의 롤백을 위해 남겨둔 폴더로 28일후면 자동으로 삭제가 됩니다만 Windows 업데이트 복사본을 합치면 수GB~수십GB에 가까운 대용량을 그냥 두기에는 부담이 되는게 사실입니다.


Windows.old 폴더 또는 Windows 업데이트에서 설치한 업데이트의 복사본을 정리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https://muzbox.tistory.com/1146



6. 시스템 종료 속도 향상하기


 윈도우10은 지난 OS 보다는 빨리 부팅되는 편이지만, 여전히 종료하거나 다시 시작하는 데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이것은 Windows 10을 중단할때 현재 열린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종료 할 때까지 기다리기 때문인데요. 이들 프로세스 및 응용 프로그램을 짧은 순서로 종료하도록 Windows 10을 설정하여 시스템 종료 시간을 단축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https://muzbox.tistory.com/1400




7. 기본앱 변경하기


 윈도우10에서는 웹브라우저나 사진뷰어, 미디어플레이어 등 사용빈도가 높은 앱들은 윈도우10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앱의 사용을 권장하고 이들 앱을 기본앱으로 설정해두고 있습니다.


 이들 기본 앱들 말고 사용자가 원하는 다른 앱으로 설치 후 새로 설치된 앱들을 기본앱으로 변경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https://muzbox.tistory.com/1211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 가능한

아래 하트♥공감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