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지진에 IT업계도 팔을 걷었다?
지진 때문에 일본내 모든 통신수단은 먹통이 되었지만, 다행히 인터넷 망은 땅속 깊숙이 매설되어 있고 이중 한곳이 끊어지면 다른 으로 우회하는 방식이라 현재 동북부지역에서 인터넷의 의미는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마이크로 소프트(Microsoft)를 비롯한 많은 IT 기업이 네트워크 회선에 대한 부하 경감 및 에너지 절약에 대한 배려를 위해 지진 재해를 입은 이들을 돕고 있어 몇 가지 사례를 올려봅니다.
1. Microsoft
- Microsoft는 Internet Explorer 9의 동시 다운로드로 인한 네트워크 부하 해소를 위해 3/15 공식 다운로드예정이었던 Internet Explorer 9 일본어판의 공개를 연기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Microsoft는 200만달러의 성금 지원 및 MSN을 통해 지진 재해 관련 정보의 제공을 실시하였습니다.
- 재해지의 복구 지원을 실시하는 비영리 법인(NGO/NPO)를 대상으로 복구 작업의 업무에 필요한Windows(이)나 「Microsoft Office」라는 동사 제품을, 일정범위내에서 무상 제공합니다.
- 동사의 클라우드 서비스“Windows Azure Platform”를 90일간 이용할 수 있는 패스를 무상 발행하여긴급 정보를 제공할수 있게 지원합니다. Web사이트의 구축이나, 고부하인 기존Web사이트의 미러 사이트 구축등을 실시하는 경우는, 동사의 개발자 지원 팀에 의한 기술 지원이나, 사이트 구축을 간소화하는 지원 툴도 제공된다고 합니다.
- 전자 메일이나 전자 게시판·전언판, 문자/음성/영상 채팅, 긴급 지원 물자의 관리, 긴급 관리용 데이타베이스등의 기능을 가지는“Exchange Online”“SharePoint Online”“Lync Online”“Microsoft Dynamics CRM Online”등의 Web서비스도90일간 무상으로 제공됩니다.
▣ URL
Windows Azure Platform Pass(무상 패스의 발행 페이지)
http://windowsazurepass.com/?Campid=F3313E69-464C-E011-98E3-001F29C8E9A8
Azure Blob 스토리지를 간이 Web 사이트로서 이용한다 - Naoki Sato's Blog - Site Home - MSDN Blogs
http://blogs.msdn.com/b/naokis/archive/2011/03/12/azure-blob-web.aspx
Microsoft Online Services 제품 정보 홈 | BPOS(동사Web서비스의 설명 페이지)
http://www.microsoft.com/japan/online/default.mspx
2. Skype 와 MSN Messenger
- 주식회사 acima는 지진의 재해지에 있는 외국인 관광객이나 외국인 거주자 전용으로 Skype와 MSN Messenger의 음성 통화 및 채팅 기능을 사용한 24시간 핫 라인/통역 서비스의 무상 제공을 개시하였습니다.
피난 장소, 식료 배급 장소, 의료소, 안부 정보등의 최신 정보를 영어로 제공하는 것 외에 외국인이 피난처 직원이나 재해지의 사람과 교환할 때의 통역도 실시합니다. 참고로 이 서비스의 다언어 대응에 협력해 주는 통역 자원봉사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 URL
동북 지방 태평양 지진 외국인 피해자를위한 24 시간 핫라인 / 통역 서비스
http://acimacorporation.com/hotline.html http://acimacorporation.com/hotline.html
3. Twitter
Twitter유저에의해 지진 재해지에서 트윗된 내용만을 공개하는 사이트가 개설되었습니다.
위도, 경도로 지정한 좌표로부터 지정한 반경의 범위에서 트윗된 내용만을 볼 수 있으며, 해당 사이트에는 센다이, 케센누마, 카마이시, 소우마, 야마모토쵸, 시라카와의 버튼이 pre-set으로 제공되어 있어반경 30km권내의 트위터 유저들의 목소리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 URL
재해지에서 트윗된 내용을 열람하는 사이트 : http://www.twitter2csv.com/
4. google
Google은 피난소의 정보에 그곳에 있는 사람들의 정보를 공유하는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피난소를 촬영해 휴대 전화나 스마트 폰으로 메일을 송신하는 것으로 Google의 사진 공유 서비스 'Picasa'상에 바로 공개가 가능합니다.
▣ URL
Picasa 웹 앨범(사진의 업 로드처)
https://picasaweb.google.com/116505943227607394790/DropBox#
Person Finder
http://japan.person-finder.appspot.com/
Google공식 블로그
http://googlejapan.blogspot.com/2011/03/blog-post_14.html
5. 원전 방사능 유출에 따른 피난반경 지도공개
주식회사 mapion은 대지진이 여파로 발생한 후쿠시마 제일 원자력 발전과 후쿠시마 제2 원자력 발전의 피난 반경 지도를 공개하였습니다.
또한 , 원자력 발전 소재지의 풍향을 표시한 Flash판 페이지도 공개하였으나, 풍향은 예보이므로 판단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내용도 추가로 알리고 있습니다.
▣ URL
피난 반경의 지도
http://www.mapion.co.jp/f/mapion/topics/fukushima03.gif
Flash판(풍향 첨부)
http://www.mapion.co.jp/f/mapion/topics/genpatu/
6. Q&A사이트
이외에도 PinQA에서는 재해지역의 특설 공중 전화나 피난소, 급수소의 맵을 공개하고, 'Honda, 파이오니아,Google'가 협력해서 동북지방의 '자동차·통행 실적 정보 맵'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 URL
특설 공중 전화 설치 개소 PinQA(핀카) 위치 정보Q&A
http://pinqa.com/curations/show/koshu_denwa
PinQA의 프레스 릴리스
http://pr.goo.ne.jp/detail/1425/
자동차·통행 실적 정보 맵(Google Crisis Response안)
http://www.google.com/intl/ja/crisisresponse/japanquake2011_traffic.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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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벽
- 2011.03.17 08:00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