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의 시간를 자동으로 맞추는 팁

 가끔씩 PC에 설정된 시간이 잘 맞지 않는 현상을 경험해 보셨나요.

 이때,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비교적 정확할거라 판단되는 본인의 휴대폰에 나오는 시간을 직접 컴퓨터에 입력합니다.

 본 블로그에서는 UTCk 라는 프리웨어를 통해 컴퓨터의 시간을 UTC(세계협정시:Coordinated Universal Time)와 동기화 하는 방법을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2010/03/16 - [유틸리티/기타] - 컴퓨터의 시간을 한국표준시간으로 맞추자 -UTCk v3.1
 
 오늘은  UTCk 프로그램이 없어도 인터넷이 연결된 PC에서 간단하게 시간동기화를 할 수 있는 팀을 소개코져합니다.

  NTP 라는게 있습니다. Network Time Protocol (통신망 시간 통신규약)의 약자로 NTP SERVER 에서는 시간을 요청하는 클라이언트(Client)에게 이 규약에 맞는 시간을 전송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MS는 WIN XP 부터 이  time.windows.com의 NTP SERVER 를 오픈하여 인터넷이 연결된 컴퓨터에서 주기적으로 시간동기화를 가능케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제어판 - 날짜 및 시간 - 인터넷 시간 탭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지금 업데이트'를 클릭하면 즉시 시간이 동기화 되며, '인터넷 시간 서버와 자동으로 동기화'에 체크를 하면 자동으로 정해진 시간에 컴퓨터가 알라서 신간 동기화를 해줍니다.


 문제는 기본적으로 설정된 시간 동기화 주기가 7일로 되어 있어 컴퓨터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조금씩 발생할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설정된 동기화 주기는 레지스트리를 편집하면 수정이 가능합니다.

1. 시작 -프로그램 - 실행에서 REGEDIT 를 입력 후 엔터


2.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 CurrentControlSet\ Services\ W32Time\ TimeProviders\ NtpClient\ 의 'SpecialPollInterval' 항목을 선택한 후 10진수 DATA 값을 입력합니다.
* 갱신 주기
7일 :604800(초기치)
3일:259200
1일:86400
12시간:43200
1시간 : 3600

3. 시간 동기화를 한 컴퓨터가 전원을 다시 ON 할때 마다 수시간의 시간차가 생기는 이유는 서버 동기화의 문제가 아닌  메인보드내의 전지의 수명이 다 된 경우이므로 구입한지 수 년이 지난 후에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하신 분들은 과감히 전지를 교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