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유선랜을 사용할때 본인이 가입한 인터넷 상품의 속도보다 현저하게 느린 경우가 있습니다.

 

 하드웨어 스펙도 짱짱(?)함에도 불구하고 유튜브에서 4k 영상이나 클라우드 게임에 끊김현상이 빈번하다면...  본인이 사용중인 LAN 케이블을 확인 해 보는걸 추천합니다.

 

 

오늘은 LAN 케이블에 대해 자세히 소개합니다.

 

목차

 

 

1. LAN 케이블의 구조

 

LAN 케이블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절연체와 보호용 외부 재킷으로 둘러싸인 4개의 꼬인 구리선 쌍으로 구성됩니다. 꼬인 전선 쌍은 데이터 신호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며 절연체와 외부 재킷은 전선을 보호하고 다른 전자 장치의 간섭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LAN 케이블의 종류

LAN 케이블에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성과 기능이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더넷 케이블: 가장 널리 사용되는 LAN 케이블 유형입니다. 구리선으로 만들어졌으며, Cat5, Cat5e, Cat6 및 Cat6a와 같은 다양한 등급 및 대역폭로 제공됩니다. 대역폭이 높을수록 최대 데이터 전송 속도가 빨라지고 주파수 범위가 커집니다.

광섬유 케이블: 이 유형의 LAN 케이블은 얇은 유리 또는 플라스틱 가닥으로 만들어지며 장거리 고속 데이터 전송에 사용됩니다. 구리선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지만 가격이 비싸고 설치가 더 어렵습니다.

동축 케이블: 이 유형의 LAN 케이블은 절연체로 둘러싸인 단일 구리선과 편조선 실드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케이블 TV 및 인터넷 연결에 사용됩니다.

 

 

3. LAN 케이블 지나치게 길면?

LAN 케이블의 길이는 잠재적으로 네트워크 연결의 속도와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케이블이 길수록 신호 손실이 커지고 데이터 전송 속도가 느려집니다. 이것은 신호 강도가 거리에 따라 감소하고 더 긴 케이블이 다른 전자 장치로부터 더 많은 간섭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케이블 길이가 네트워크 속도에 미치는 영향은 일반적으로 미미하며, 특히 장거리에서 고속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설계된 최신 LAN 케이블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Cat6a 케이블은 최대 100미터(328피트) 거리에서 최대 10Gbps의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4. 어떤 LAN 케이블을 사용해야하나?

랜선으로 사용되는 Twisted-pair cable 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랜선에서는 UTP 케이블을 많이 사용하고, 실제로 CAT.5,6 버전의 제품은 대부분 UTP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CAT.5e 케이블은 현재 가장 흔하게 랜선으로 사용하는 제품입니다. 100MHz 대역폭으로 기가비트 이더넷까지 지원합니다. 일반적인 인터넷 용도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성능을 모두 뽑아낼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부 네트워크가 1Gbps 속도를 넘기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어, CAT.6 이상의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LAN CABLE 에 규격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최근 많이 사용하는 케이블의 규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Cat6a 또는 광섬유 케이블과 같은 최신 고품질 LAN 케이블을 사용하고 인터넷 서비스 공급자가 약속된 속도를 제공하는 경우 케이블 길이는 인터넷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 그러나 오래되었거나 열악한 케이블을 사용하거나 네트워크 연결에 문제가 있는 경우 케이블 길이가 잠재적인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더 짧은 케이블을 사용하거나 최신 고품질 케이블로 업그레이드하면 네트워크 성능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CAT.5 랜케이블을 사용하면 제재로된 속도가 나오지 않겠죠. 따라서 본인이 가입한 인터넷 상품에 맞는 랜케이블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러한 상품은 다이소 등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