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바른폰 구매 후기는 협찬없이 개인적으로 구매한 후 작성된 사용후기임을 알려드립니다.
저는 삼성 갤럭시 노트4를 4년 전에 그것도 중고나라에서 중고로 구매하여 KT LTE 요금제에 가입하여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최근들어 단말기의 배터리 수명도 줄어들고 여기저기 오류도 잦아지면서 스마트폰 교체를 생각하고 있었고 현재보다 좀 더 저렴한 요금제로 변경하는 것도 같이 고민중이었습니다.
이럴때 보통 아래와 같은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1. 최신형 스마트폰 출시 시점에 사전예약으로 구매
: 사전예약 할인을 받더라도 최신형으로 단말기 가격이 비싸고, 이동통신 3사 요금제를 사용해야하므로 통신요금도 비쌈
2. 핸드폰 성지(기본 보조금 외에 불법 보조금을 추가로 넣어 핸드폰을 직영점보다도 더 싸게 판매하는 곳)를 찾아 방문하여 가격 nego
3. 중저가의 자급제폰 또는 중고폰을 구매한 후 이동통신 3사 요금제가 아닌 약정이 없고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 별도 가입 (유심만 구매)
: 저렴한 유심 요금제 실현 가능하나 초기 단말기 구매 비용발생
여기서 1, 2 항는 KT, SK, LG 이동통신 3사의 요금제에 가입해야하므로 약정, 가격부담등의 단점이 있음.
결국, 저는 최신형 스마트폰에 사용에 집착(?)을 하지 않기에 비용 부담이 상당한 최신 스마트폰 보다 알뜰 요금제 가입으로 결정을 한 후 알뜰폰 요금제에 대해 좀 더 알아보았습니다.
1. 알뜰폰 요금제는 휴대폰(단말기)가 아닌 출시된 저렴한 요금제 서비스
* 대리점등의 오프라인 매장 운영비, 광고, 각종 멤버십 혜택에 발생되는 비용이 발생시키지 않는 대신 저렴한 요금제 혜택을 소비자에게 제공.
2. 사용중인 폰, 중고폰, 자급제폰에 알뜰요금제 유심칩만 교환하면 저렴한 요금으로 바로사용 가능
3. 통신사에 관계 없이 사용가능. 기존에 KT를 사용해서 알뜰폰 요금제도 KT M 모바일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이전 통신사 관계없이 가입이 가능.
4. 알뜰폰 요금이라해도 이동 통신 3사의 통신망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데이터 품질은 동일
5. [주의] 이용중인 요금의 약정기간이 남아있는 경우에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가능한 약정기간이 종료되거나 지불해야할 위약금이 적은 경우에 요금제 변경 (가입한 통신사에 사전 확인)
예) SK 7 모바일의 유심제 요금
따라서 제가 사용중인 중고폰에 알뜰 요금 유심칩만 구매하여 장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나 저의 경우 핸드폰도 교체를 해야하기 때문에 요금제는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기로 확정하고, 단말기를 중고로 구매할지 자급제 폰을 구매할지 결정하는 것만 남게 되었는데요.
다행히 인터넷 검색을 통해 수많은 알뜰요금 서비스 업체를 방문하여 비교를 하는 중에 일부 서비스 업체에서 유심 요금제 말고도 '핸드폰+알뜰 요금제 패키지'를 상품으로 운영하는 것을 확인 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SK 7 모바일, 유플러스 알뜰모바일, KT M 모바일이 있는데 각 사업자별로 판매하는 단말기 모델과 요금제의 장단점이 있으므로 신중하게 비교를 해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같은 경우 제가 관심있게 보던 갤럭시 노트9가 판매 리스트에 있는 'SK 7 모바일의 바른폰 상품'으로 결정을 하였습니다.
바른폰은 철저한 사전 품질 검사로 안심하고 쓸 수 있는 SK 7mobile만의 특S급 중고폰 브랜드입니다. 외관 상태 뿐 아니라 기능(버튼/스피커/카메라/와이파이/배터리 등)과 액정 상태(스크래치/잔상 등) 모두 품질 검사를 모두 통과한 제품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세련된 단말 패키지에 충전기, 번들이어폰, 투명케이스와 보호 필름까지 추가 증정하여 새 폰을 구매하는 것과 다름 없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개통 후 14일 이내 단말 불량 시에는 무료 교환이 가능합니다. (휴대폰 불량 소견이 담긴 A/S 기사 명함 동봉)
단, 약정이 없는 유심 요금제와는 달리 바른폰은 '중고S급 핸드폰 (약정 24개월) + 바른폰에 맞는 요금제' 패키지로 가입을 해야합니다.
저는 512 GB를 구매했습니다.
핸드폰 교체가 절실했던 저의 경우 바른폰 요금도 기존 이동통신 3사 요금제 보다 훨씬 저렴하므로 구매하는 것으로 결정하였습니다.
* 휴대폰 할부 기간이 있다해도 대부분의 바른폰은 중고폰가의 100%를 지원하므로 약정 할부가 끝나는 것보다 해당 약정기간을 단순히 채우는 개념. 약정이 끝나면 더욱 저렴한 유심 요금제로 변경가능.
가입절차
1. 가입 절차는 간단하여 바른폰 판매 목록에서 원하는 폰을 선택한 후 온라인 신청을 하면 아래와 같이 '약관동의 - 본인정보 입력 - 신청완료'의 3단계를 밟으면 됩니다. ▼
2. 신청이 완료되면 그림과 같이 주문완료를 시작으로해서 개통, 제품 수령까지의 과정은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문 접수후 수일이 지나면 상담전화가 오며 이때 개통 및 제품 수령 예정일 확인, 기타 문의를 할 수 있습니다. ▼
개봉 및 사용기
1. 단말기 재고가 없어서 주문 접수후 약 10일후에 상품이 택배로 접수가 되었습니다. 도착 하루전 알뜰폰 요금제로 개통되면 기존 전화 통신서비스는 중단이 되므로 개통~제품수령까지 최대 약 1일간은 핸드폰 사용이 불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2. 언박싱 해보면 설명서, 사은품 케이스, 유심카드가 부착된 단말기 박스가 나옵니다. ▼
3. 단말기 박스에는 단말기, 품질 확인서, 사은품 충전기와 유선 이어폰이 들어 있습니다. 당연히 고가의 신형 단말기 구매시 제공하는 사은품과는 비교하면 안됩니다. ▼
4. 품질확인서입니다. 외관 및 여러 기능들에 대한 품질확인이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개통 후 14일 이내 단말 불량 시에는 무료 교환이 가능합니다. ) ▼
5. 노트9 제품 외관입니다. 중고폰이라 사용감이 어느정도 있을줄 알았는데 누가봐도 신제품... 사용감이 1도 없어 놀랐습니다. ▼
6. 유심카드를 창착후 단말기 전원을 켜고 자가 점검을 시작해봅니다. 노트9는 사진과 같이 전화번호 대신에 *#0*# 을 누르면 바로 TEST 모드로 진입합니다. 점검 결과 아무 문제가 없군요. ▼
7. 혹시 몰라서 노트9에 이미 기본으로 설치된 '삼성 멤버스'앱의 폰케어 서비스를 이용해서 한번더 점검을 해봅니다. 역시 이상이 없습니다. 대만족!! ▼
8. 제품 도착 후 약 일주일이 지난 지금까지도 단말기 이상은 없구요. 당연히 통화, 데이터 품질도 전혀 불편함을 느끼지 못 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도 계속 바른폰 또는 알뜰 요금제를 사용할 거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