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유용한 IT정보)

 


엑셀에서 VLOOKUP 함수는 기본적으로 여러 기준을 처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원본 데이터를 제어 할 수있는 경우 별도의 참고할 열만 있다면 이 열을 사용하여 여러 필드를 결합하고 이러한 필드를 VLOOKUP 내의 여러 조건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helper column 이라 하는 굳이 번역하면 '도우미 열'이라 불러야할 이 개념은 복잡한 수식이나 어려운 작업을 단순화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데이터 집합에 추가 된 열을 보완해주는 기능을 하는 것인데요.



예를들면 아래와 같이 직원의 월급 현황에서 자재 부서 이순신의 월급을 VLOOKUP 을 사용하여 값을 얻으려 할때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바로 설계 부서에도 이순신이 근무하고 있어 이름을 기준값으로 VLOOKUP을 사용할 경우 제대로 된 매칭값을 취할 수 없게 됩니다.


 이럴때 이름 말고 이름과 부서가 합쳐지면 기준값이 모두 다른 내용이 되는데요. 이렇게 기준값을 변경하여 새로 만든 열을 '도우미 열'이라고 보면됩 니다.



이순신

설계

이순신설계

유관순

구매

유관순구매


위의 예제를 기준으로 '도우미 열'을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따라하기

1. 부서와 직급사이에 '도우미 열'로 사용할 새로운 D 열을 추가합니다. 

   텍스트를 합치는 'CONCATENATE'를 이용하여 이름과 부서를 합치면 '도우미 열'이 됩니다.



2. 월급 입력칸에서 이름 대신에 도우미열을 이용하여 VLOOKUP 을 구현합니다. 이때 찾으려는 값이 특 셀의 범위가 아닌 이름과 부서가 합쳐진 것이라 '이름셀&부서셀 (C10&D10)'로 값을 주어야 합니다.


그 다음에 Table array 는 별도로 추가를 시킨 '도우미 열'을 포함한 table (D2:F7) 을 지정하면 이름이 같지만 부서가 다르므로 원하는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