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유용한 IT정보)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우리를 괴롭히는 에러가 종종 발생하는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dll error]

사용자 삽입 이미지

[ocx error]

 초보 유저들도 한두 번은 경험했을 법한 dll, ocx, inf 관련된 에러입니다.
일단 문제의 3가지 파일에 대해 잠깐 알아볼까요?

1.dll file 이란?
 
Dynamic linking library 의 약자로 우리말로는 보통 "동적 라이브러리"라고 얘기합니다.
dll 은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함수나 객체를 연결해 놓은 일종의 도서관이라 생각하면 쉽게 이해가 될 거 같네요. 프로그래밍 후 컴파일을 할 때 앞서 얘기한 함수나 객체를 함께 컴파일하여 발생하는 문제(특히 메모리나 디스크 용량)를 해결하며 다른 사람이 만든 함수나 객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죠.

2.ocx file 이란?
 
 OLE custom control을 말하며 요즘은 ActiveX control 로 대체 되었으나 호환성은 있답니다.
ocx 는 하나의 객체 연결 및 포함(OLE) 맞춤형 컨트롤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서 수행되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사용되고자 만들어질 수 있는 특수목적 프로그램으로 윈도우 크기 조정이나 스크롤 바의 움직임 등을 처리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3.inf file란?

 윈도우에서 어떤 프로그램을 설치할 때 이 파일들은 일반적으로 windows 폴더, system32 폴더 및 program files폴더에 나누어 복사될 것이고 마지막으로 레지스트리정보가 등록이 되겠죠.

INF 파일은 바로 위의 설치과정처럼 각 파일을 필요한 위치로 복사하고 필요한 레지스트리들을 등록하게끔 하는 명령어가 들어 있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이 손상되면 설치 시 에러가 발생하며 일반 텍스트편집기(메모장)로도 수정 가능하지만 이와 관련된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문제 해결 방안

 놀라지 마십시오. 아주 간단합니다.
당연히 완전한 형태의 해당 파일을  다시 복사하면 해결되는 문제지만 막상 쉽게 찾아지지는 않죠.

하지만, 아래의 추천 사이트를 방문하시면 원하시는 파일을 아주 손쉽게 구할 수 있으니 전문가의 도움을 받기 전 경험 삼아 한번 시도해 보세요.

 

dll dump


ocx dump

inf dump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