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Granola'는 실행시켜 두는 것만으로 PC의 퍼포먼스를 떨어뜨리지 않은 상태에서 소비 전력을 억제시키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PC에서 가장 전력을 소모하는 부품은 일부 고성능 비디오 카드를 제외하고는 CPU입니다. 따라서, CPU의 전력 소비를 막으면, 컴퓨터 전체의 전력 소모를 낮출수 있고 발열과 소음의 저하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Intel 이나 AMD에서 출시되는 대부분의 CPU에는 'DVFS (Dynamic Voltage and Frequency Scaling)'라는 저소비 전력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데요.

  Intel의 CPU의 경우 "Speed​​Step", AMD의 CPU라면 "Cool'n'Quiet"로 불리는 절전 기능이 표준으로 장착되어 있어 CPU의 부하에 따라 CPU의 전압 및 주파수를 자동으로 변화시킵니다.

'Granola'는 바로 이러한 CPU의 절전기능을 이용한 프로그램입니다.

▣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grano.la/


▣ 간단 사용법

 프로그램 설치 후 자동적으로 시작 프로그램으로 등록되므로 'Granola' 사용자는 무의식적으로 PC의 소비 전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년간 절약할 수 있는 전기량, 절약할 수 있는 전기 요금, CO2 발생량, CPU 에너지의 퍼센테이지 절약량과 나무의 숫자를 알려줍니다.


 만약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지 않고 아래와 같은 에러 화면이 표시되었을 경우는 BIOS의 설정으로부터 DVFS기능을 유효화 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  Intel CPU 는 'SpeedStep'
  - AMD의 CPU는  'Cool'n'Quiet'
(위의 기능이 없거나 설정을 해도 동일한 에러가 발생하면 본인의 PC는 DVFS를 지원하지 않는 것입니다.)

 또한, 세팅 메뉴를 이용해서 Lowest Speed, MiseWare, Highest Power 3단계 에너지 소비량,  윈도 시작 시 자동 실행,  자동 업데이트등의 옵션 선택이 가능합니다.

 개인적으로  'Granola' 는 발열이나 팬의 소음의 저감, 전기세의 절약 등 효과를 누릴 데스크탑 PC에서 유용하게 사용하기를 추천합니다.

주의 :  노트북일 경우 이미 다른 전력 절감장치가 설치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에도  'Granola' 를 추가로 설치할 경우 기존 프로그램이 사용불능이 되거나, 전원 관리 옵션이 삭제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동영상 (출처 : 유투브)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