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메신저의 장점은 메일보다 간편하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고 이것을 실시간으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는다는 것이죠. 이런 의미에서 인스턴트 메신저(IM, Instant Messenger)이라 칭하고 한국에서도 MSN이 도입된 이후 NATE-ON까지 많은 IM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MSN, NATE-ON 외에도 Yahoo, Skype, AIM, ICQ, Google Talk 등 IM의 종류도 다양하여 많은 분들이 한개 또는 여러개의 IM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각각의 프로그램을 구동시켜 이용해야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저도 개인용도로는 NATE-ON 을, 업무용으로는 Skype 를 사용하기에 회사에서 구동되는 PC에는 항상 이들 두개의 프로그램이 동시에 실행되고 있습니다.

 이럴 때 편리한 것이 오픈 소스로 개발되어 제공되고 있는 'Pidgin'입니다. 'Pidgin'는 다수의 IM프로토콜을 지원하는 '멀티 프로토콜 클라이언트'프로그램입니다. 다시말해 'Pidgin'라는 하나의 프로그램에서 여러개의 IM 을 사용할 수 있는 것이죠.

  원래 'Pidgin'는 AOL Instant Messenger(AIM)용으로 개발되어 Gaim 에서 지금의 'Pidgin'라는 이름의 변경과 함께 기능개선도 되고있는 프로그램으로 Windows와 Linux를 지원합니다.

 MSN, NATE-ON 외에도 Yahoo, Skype, AIM, ICQ, Google Talk 을 대응하며, 최근에는 Twitter 를 지원하여 많은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Pidgin 에서 지원하는 프로토콜

▣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pidgin.im/

간단 사용법
1.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은 프로그램 설치 후
Pidgin을 실행, 메뉴 -Accounts - Manage Accounts 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창에서 'Add'를 클릭


2. 본인 이용할 프로토콜을 선택 후 id, password 를 입력하면 Pidgin에서 다양한 메신저를 한번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Pidgin에서 nate-on 을 사용하기 위해선 별도의 plug-in 을 설치하여야합니다.
Pidgin의 공식 홈페이지 메뉴 - Plugins 페이지를 방문하면 Twitter Protocol 을 포함한 다양한 plug-in을 만날수 있습니다만 안타깝게도 nate-on plug-in의 다운로드는 불가능하군요.

하지만, kaisyu 님의 블로그에는 nate-on plug-in 다운로드/설치 방법외에 Pidgin 에 관한 많은 정보들이 있으니 방문해 보시길...

4.
Twitter Protocol 을 설치하면 그림과 같이 Twitter 홈피를 접속하지 않아도 Pidgin에서 별도로 제공하는 Timeline 창에서 Twitter 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동영상 (출처 : www.5min.com)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