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지난 27일 공개된 우분투(Ubuntu) 9.10 은 빨라진 부팅 및 로그인, 혁신된 오디오 프레임워크, 향상된 3G 브로드밴드 연결지원 등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부분에서 향상이 이루어졌습니다.

▶ 관련글
2009/10/28 - [Tips/LINUX] - 드디어 우분투(Ubuntu) 9.10 출시

 이번 포스트에서는 SUN MICROSYSTEMS의 VirtualBox를 이용하여  Windows의 가상환경에서 우분투(Ubuntu) 9.10 를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먼저 아래의 링크에서 VirtualBox우분투(Ubuntu) 9.10 을 다운받습니다.
SUN MICROSYSTEMS VirtualBox 다운받기
우분투(Ubuntu) 9.10 다운받기  링크1  링크2



■ VirtualBox에서 새로운 가상 머신 만들기

1. 다운받은 VirtualBox 를 설치 후 초기 화면에서 [새로 만들기] 선택 - '새 가상 머신 만들기'창에서 [다음]

2. 그림과 같이 가상머신의 이름과 운영체제를 선택합니다.

3. 가상머신은 비교적 적은 메모리로 구동되니 프로그램에서 권장하는 크기로 설정해도 무방합니다.

4. 프로그램에서 권장하는 약 8GB의 새로운 가상 디스크를 만듭니다.

5. 가상디스크 생성 마법사입니다. [다음]을 누르세요.

6. 비교적 적은 용량으로 대응 가능한 [동적 확장 저장소]를 추천합니다.

7. 우분투(Ubuntu)를 사용하기 위해선 최소 약 3 GB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기타 응용프로그램을 사용할 것을 대비해 8 GB로 설정합니다.

8. 마지막으로 [완료]를 선택하면 가상 하드디스크가 생성됩니다.

9. 가상 하드 디스크가 생성된 후 요약 정보 [완료] 선택




VirtualBox에서 우분투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설정
1. VirtualBox 메인 창의 우측에서 'VirtualBox에서 새로운 가상 머신 만들기'에서 생성한 'ubuntu'를 선택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2. VirtualBox 에서는 오디오, 네트워크, USB등의 환경은 현 PC 상태를 기준으로 자동 설정되므로 디스플레이와 ODD에 대한 설정만 하면 바로 우분투(Ubuntu)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먼저 디스플레이 환경에서 '3차원 가속 사용하기'에 check를 합니다. 메모리는 기본값을 그대로 두어도 상관 없습니다.

3. 'CD/DVD-ROM' 항목에서 다운받은 우분투(Ubuntu)이미지를 마운트합니다. 윈도우에서 게임을 설치하기위해 데몬을 사용하는 것과 동일하다 보면 됩니다.

 'ISO 이미지 파일'을 CHECK 후 우측의 폴더 모양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4. 다운받은 우분투 설치 이미지 파일 (*.ISO)를 선택합니다. 

5. 우분투(Ubuntu) 시디가 마운트 되었습니다.



■ 우분투(Ubuntu) 9.10 설치하기

1. 설치를 직접 해보면 아시겠지만 우분투의 설치 방법 및 과정은 당황스러울 정도로 쉽고 빠릅니다. VirtualBox 를 사용한 가상이미지로의 설치뿐만 아니라 파티션 설정을 제외하면 CD를 통한 실제 PC로의 설치과정과도 동일하니 참고바랍니다.
 
VirtualBox 메인 창의 우측에서 우분투(Ubuntu)를 선택 - [시작]을 누릅니다.

2. VirtualBox를 통한 우분투(Ubuntu)를 설치한 후 사용자는 실제 운영체제(Window)와 간상 환경인  우분투(Ubuntu) 두 창을 번갈아 사용합니다. 이때 가상창을 마우스로 선택하게되면 이 때부터 마우스는 가상창안에서만 제어거 가능하게 됩니다. 

아래 메세지를 무심코 넘어 간 분들이 나중에 윈도우로 못 나와 재부팅을 하는 불상사가 많이 있습니다.

실제 환경과 가상환경을 넘나들기 위한 HOST KEY 가 [Right Ctrl]임을 잊지 말기를 (물론 HOST KEY는 VirtualBox에서 변경 가능하니 [Right Ctrl]이 없는 노트북 사용자는 미리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3. 우분투(Ubuntu)는 다양한 언어를 지원합니다. 한국어를 선택 후 [엔터]

4. 메인 화면에서 [우분투 설치] 선택

5. 설치과정에서 사용할 언어를 선택합니다. [한국어] 선택 후 [앞으로] 클릭

6. 지역과 시간대를 선택 후 [앞으로]

7.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Korea.....]

8. 파티션을 설정합니다. 8 GB의 가상 하드를 생성했으니 그림과 같이 선택 후 [앞으로]

9. 사용자 설정 화면입니다. 로그인시 암호를 사용하기 위해선 아래의 [로그인 할 때 암호 입력 필요]를 체크합니다. 암호는 8자리 이상입니다.

10. 설치 준비 완료 - [설치]

11. 설치 중입니다. 기다려 주세요.

12. 설치가 완료 되면 자동 재시작 되며 첫 화면에서 [첫번째 하드디스크로 부팅]을 선택합니다.

13. 로그인 화면입니다. 사용자 설정시 등록한 암호입력


14.우분투(Ubuntu)레서 firefox와 게임을 사용하는 화면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