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유용한 IT정보)

  무선 마우스가 USB 수신기를 통해 연결되었는데 작동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편의성과 이동성의 장점으로 무선 마우스가 이제 필수적인 주변기기지만, Windows 11 사용자들은 때로 무선 마우스와의 연결 문제에 직면합니다. 하드웨어 고장, 소프트웨어 설정, 드라이버 충돌 등 다양한 요인에서 발생하는 이러한 문제는 작업 중단, 생산성 저하, 사용자 경험 저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무선 마우스 연결성에 관련된 흔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기본 장치 진단 수행 

무선 마우스가 응답하지 않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기본 장치 진단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이 예비 점검을 통해 더 복잡한 해결책을 찾을 필요 없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행해야 할 필수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1-1. 마우스 전원 확인: 무선 마우스의 전원이 켜져 있는지 확인합니다. 당연해 보이지만 흔히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전원 스위치는 일반적으로 마우스 하단에 있습니다.

   1-2.  USB 리시버를 점검합니다: USB 수신기는 마우스와 컴퓨터 사이의 다리 역할을 합니다. 컴퓨터의 USB 포트에 단단히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느슨하거나 제대로 삽입되지 않은 경우 연결이 불안정하거나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1-3.  USB 리시버를 다시 연결합니다: 간혹 USB 리시버를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수신기를 분리하고 10초 정도 기다렸다가 다시 연결하세요. 이 작업을 수행하면 Windows 11에서 장치를 다시 인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1-4.  다른 USB 포트 사용: USB 포트 결함이 문제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수신기를 다른 USB 포트에 연결하여 마우스를 테스트하세요. 컴퓨터의 USB 포트 수가 제한되어 있는 경우 어댑터나 USB 허브 사용을 고려해 보세요.

   1-5.  마우스 배터리 확인: 배터리 부족 또는 방전은 무선 마우스가 작동을 멈추는 일반적인 원인입니다. 배터리가 올바르게 삽입되어 있고 수납공간에 올바르게 배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확실하지 않은 경우 새 배터리로 교체하거나 충전식인 경우 충전하세요.

   1-6.  다른 USB 장치 연결 해제: 연결된 다른 USB 장치가 무선 마우스의 신호를 간섭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를 한 번에 하나씩 분리하여 문제의 원인이 되는지 확인하세요. 테스트 후 다시 연결할 수 있습니다.

   1-7.  하드웨어 손상 검사: 물리적 손상은 마우스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USB 포트, 수신기, 마우스 자체에 손상 흔적이 있는지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또한 USB 포트에 먼지나 이물질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한 경우 청소합니다.

반응형


    1-8.  다른 컴퓨터에서 테스트: 마우스 또는 컴퓨터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려면 마우스를 다른 Windows 장치에 연결해 보세요. 다른 장치에서 작동한다면 컴퓨터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다면 마우스 또는 수신기에 결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본 진단 단계를 체계적으로 수행하면 무선 마우스가 Windows 11에서 작동하지 않는 일반적인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단계를 수행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추가 문제 해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USB 전원 관리 및 빠른 시작 비활성화

 하드웨어 문제를 배제했다면 다음 단계는 Windows 11에서 무선 마우스 연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집중해야 할 두 가지 핵심 영역은 USB 전원 관리와 빠른 시작 기능입니다.

 

 2-1. USB 전원 관리 비활성화하기:

    - 시작 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메뉴에서 선택하여 '장치 관리자'를 엽니다. ▼


    - 아래로 스크롤하여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를 찾은 후 두 번 클릭하여 이 섹션을 확장합니다. 'USB 루트 허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


    - '속성' 창에서 '전원 관리' 탭으로 이동합니다. '컴퓨터가 전원을 절약하기 위해 이 장치를 끄도록 허용' 옆의 확인란을 선택 취소합니다. ▼


       - 그런 다음 USB 수신기를 분리했다가 다시 연결하여 연결을 재설정합니다.

 

2- 2. 빠른 시작 비활성화

    - 시작 메뉴에서 '제어판'을 검색하여 액세스합니다. ▼


    - '전원 옵션'으로 이동합니다. 전원 옵션이 바로 보이지 않으면 제어판의 보기 기준을 변경하세요. ▼


    - '전원 단추 작동 설정'을 클릭합니다. ▼


    -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을 선택합니다. ▼


    - 옵션 목록에서 '빠른 시작 켜기'를 선택 해제합니다.
    - '변경사항 저장'을 클릭합니다. ▼


    - 설정을 변경한 후 컴퓨터를 종료합니다. 그런 다음 컴퓨터를 다시 켜기 전에 USB 마우스 수신기의 플러그를 뽑았다가 다시 연결합니다.

 이 두 가지 설정 조정은 Windows 11에서 무선 마우스를 포함한 USB 장치를 관리하는 방식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USB 전원 관리를 비활성화하면 USB 포트에 일관된 전원이 공급되어 연결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듭니다. 한편, 빠른 시작을 비활성화하면 Windows가 너무 빨리 부팅되어 USB 장치가 제대로 연결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는 충돌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정 후에도 무선 마우스가 여전히 작동하지 않는다면 드라이버 업데이트 또는 시스템 설정을 자세히 살펴봐야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