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유용한 IT정보)

 ChatGPT는 AI 텍스트 생성 도구로써, 완전히 자연스럽지 않게 느껴질 수 있는 스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인간처럼 작성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ChatGPT 의 응답을 보다 인간화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1. GPT-4 사용

ChatGPT Plus 가입자는 GPT-4를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 모델보다 더 자연스럽고 정교한 텍스트를 생성합니다. 수동 변속기와 자동 변속기와 같은 주제에 대한 의견을 요청하는 것도 가능하며,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1-1. GPT-4의 특징

  - 자연스러운 텍스트 생성: GPT-4는 이전 버전에 비해 더 진보된 기술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텍스트를 생성합니다.
   - 정교한 문장 구조: 복잡한 주제나 요청에 대해 더 정교하고 정확한 응답을 제공합니다.
  - 개선된 인터페이스: GPT-4는 사용자의 질문에 대한 응답을 더 잘 이해하고, 더욱 관련성 있는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1-2. GPT-3.5와의 비교

- 성능: GPT-4는 GPT-3.5보다 향상된 성능을 보이며, 텍스트 생성의 질에서 눈에 띄게 우월합니다.
- 알고리즘의 복잡성: GPT-4는 이전 버전보다 알고리즘의 복잡성이 더 높아, 더욱 정교한 언어 모델을 제공합니다.
- 인간 같은 응답: GPT-4는 인간처럼 보이는 텍스트를 생성하는 능력이 GPT-3.5보다 더 뛰어나, 인간 독자에게 더 자연스럽게 읽힙니다.
- 제한 사항: 비록 GPT-4가 상위 모델이지만, 가끔 무의미한 텍스트를 생성할 수도 있으며, 이는 사용자의 판단과 편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3. GPT-3.5 와 GPT-4 비교 예시

GPT-4와 GPT-3.5의 차이를 설명하는 예시로 아래와 같은 레시피 작성에 대한 비교를 들어보겠습니다.

a. GPT-3.5가 작성한 레시피:
"치킨 스테이크를 만들기 위해 치킨을 잘라 양념에 재워 둔 후 팬에 볶습니다. 그런 다음 감자와 야채를 첨가하고 완성된 소스와 함께 조리하면 완성됩니다."
b. GPT-4가 작성한 레시피:
"치킨 스테이크를 만들려면, 먼저 치킨 허벅지를 2cm 두께로 잘라낸 후, 소금, 후추, 간장, 마늘 파우더 등으로 구성된 양념에 최소 30분 동안 재워 둡니다. 팬을 중앙 불에서 예열하고 올리브 오일을 두르고 치킨을 양면 갈색이 될 때까지 볶습니다. 그런 다음 감자와 야채를 적당한 크기로 잘라 첨가하고, 화이트 와인, 치킨 브로스, 크림 등으로 만든 소스와 함께 조리하면 고급스러운 치킨 스테이크가 완성됩니다."

 

  1-4. 차이점 분석

  • 세부 사항: GPT-4는 더 구체적인 지침과 세부 사항을 제공합니다.
  • 문장 구조: GPT-4는 더 복잡한 문장 구조와 서술적인 표현을 사용하여 읽는 이에게 더 풍부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 컨텍스트 이해: GPT-4는 레시피의 전체 흐름을 더 잘 이해하고, 이를 표현하는 데 더 효과적입니다
  • 이렇게, 두 모델 사이의 섬세한 차이를 살펴보면, GPT-4가 더 정교하고 자연스러운 텍스트를 생성하며, 더 복잡한 표현과 상황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함을 알 수 있습니다.

 

  ChatGPT Plus 가입자는 GPT-4를 통해 더 정교하고 인간처럼 보이는 텍스트를 얻을 수 있으며, 이는 GPT-3.5와 비교할 때 훨씬 더 뛰어난 결과를 가져옵니다. GPT-4는 더욱 복잡한 주제에 대한 더 정확하고 균형 잡힌 분석을 제공하므로, 특정 분야나 주제에 대한 고급 연구나 문서 작성에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2. 복잡성과 폭발성의 이해

 AI 텍스트 탐지기는 '복잡성'과 '폭발성'을 측정하여 텍스트가 인공지능에 의해 생성되었는지 판단합니다. 이는 인공지능 탐지기마다 사용되는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며, 원리는 대체로 동일합니다.

2-1. 복잡성 (Complexity)

복잡성은 텍스트의 복잡한 구조와 패턴을 나타냅니다. AI가 생성한 텍스트는 종종 인간이 작성한 것보다 복잡한 언어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탐지기는 이러한 복잡성을 측정합니다.

[복잡성의 예시]
a.인간이 작성한 텍스트
"지금은 따뜻한 봄날이다. 나는 친구와 함께 공원에서 피크닉을 즐기려고 준비하고 있다."

b. AI가 작성한 텍스트 (복잡성이 높음)
"현재 계절이 봄으로 변화하면서, 온도가 점점 따뜻해지고 있어 나와 친구들은 주말에 가까운 공원에서 피크닉을 계획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음식과 게임을 준비하고 있다."

 AI가 작성한 텍스트는 문장 구조가 더 복잡하고, 다양한 어휘와 세부 사항을 사용하며, 주제의 연결성이 더 깊게 표현되어 복잡성이 높게 나타납니다.

2-2.  복잡성 측정 방법

  • 문법적 복잡성: 복잡한 문장 구조, 다양한 어휘 사용, 깊은 중첩 등을 평가합니다.
  • 시맨틱 분석: 문장 내의 의미 관계 및 연결성을 분석합니다.
  • 통계적 분석: 인간이 작성한 텍스트와 AI가 작성한 텍스트 간의 통계적 차이를 분석합니다.

 

2-3. 폭발성 (Explosiveness)

 폭발성은 텍스트가 얼마나 빠르게 정보나 아이디어가 확산되는지의 측정입니다. AI가 생성한 텍스트는 일반적으로 더 빠르고 효율적인 정보 전달 방식을 가질 수 있으므로, 폭발성 분석은 인공 생성 여부를 판단하는데 중요합니다.

[폭발성의 예시]
a. 일반적인 정보 전달 (폭발성이 낮음)
"스마트폰은 현대 사회에서 널리 사용된다. 많은 사람들이 통신, 엔터테인먼트, 업무 처리 등을 위해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b. AI가 작성한 텍스트 (폭발성이 높음)
"스마트폰은 현대 사회의 필수 기기로 급격히 확산되었다. 다양한 연령층에서 통신부터 엔터테인먼트, 업무 처리, 은행 업무, 건강 관리에 이르기까지 넓은 범위의 기능을 제공하며, 이러한 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이루어졌다."

 

2-4. 폭발성 측정 방법

  • 정보 확산 속도: 텍스트 내에서 아이디어나 주제가 얼마나 빠르게 전개되는지 분석합니다.
  • 연결 구조 분석: 아이디어나 주제 간의 연결 구조와 그 패턴을 분석합니다.

2-5.  AI 탐지기의 원리

 AI 탐지기는 위의 복잡성과 폭발성 측정 방법을 기반으로 작동하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칩니다.

  • 데이터 수집: 탐지하려는 텍스트를 수집하고 전처리합니다.
  • 피처 추출: 복잡성과 폭발성과 같은 특성을 추출합니다.
  • 모델 적용: 기계 학습 모델을 적용하여 추출된 피처를 기반으로 텍스트가 인공지능에 의해 생성되었는지 분류합니다.
    결과 해석: 분류 결과를 해석하여 텍스트가 인공지능에 의해 생성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합니다.

 

  복잡성과 폭발성은 AI 탐지기가 인공지능에 의해 생성된 텍스트를 판별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측정 지표입니다. 이러한 메트릭은 텍스트의 구조, 패턴, 정보의 전파 방식 등을 분석하여 인간과 기계가 생성한 콘텐츠 간의 차이를 식별하게 됩니다.

3. 인간화된 텍스트를 요청하기

 인간화된 텍스트 요청은 사용자가 더 자연스럽고 사람이 쓴 것처럼 보이는 텍스트를 원할 때 사용됩니다. GPT-3.5와 GPT-4 모두 이러한 요청을 처리할 수 있으나, 세부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3-1. GPT-3.5

 GPT-3.5에서 인간화된 텍스트를 요청하려면, 프롬프트 내에 "인간화된 글을 써주세요"와 같은 지시사항을 포함하면 됩니다.

예시:
프롬프트: "인간화된 글로 동물보호에 대한 의견을 작성해주세요."
결과: "동물들은 우리의 친구이자 가족입니다. 그들에게 편안한 삶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의 도덕적 의무입니다..."

 3-2. GPT-4

 GPT-4에서는 이러한 요청을 더 정교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Humanize"라는 마법의 단어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더 자연스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예시:
프롬프트: "Humanize this text: 'Animals need protection. Provide comfort. It's our duty.'"
결과: "동물들은 보호를 필요로 합니다. 그들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는 것은 우리의 도덕적 의무이며, 그들과 함께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인간화"는 텍스트의 자연스러움과 읽기 쉬움을 향상시키는 데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GPT-4는 이러한 작업을 더 정교하게 처리하며, 사용자가 원하는 특정 스타일과 톤으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게 해줍니다. GPT-3.5와 GPT-4 간의 차이를 이해하면, 요구사항에 따라 적절한 도구를 선택하여 최적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특정 작성자 스타일 확인 (ChatGPT Plus Custom Instructions 설정)

 특정 작가의 스타일을 에뮬레이트하거나 샘플 작성 스타일을 제공하면, 보다 인간적인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Custom Instructions(사용자 지정 지침)을 활용하면 이를 지속적으로 적용할 수 있으며, 캐주얼한 어조나 친근한 어조도 요청할 수 있습니다.


ChatGPT Plus에서 사용가능한 이 기능은 사용자가 일반적인 대화에서 ChatGPT의 응답 방식을 지속적으로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정 지시사항이 활성화되는 동안 모든 채팅에서 적용됩니다. 다음은 Custom Instructions의 주요 측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입니다.

4-1. 지시사항 설정

Custom Instructions를 사용하면, 사용자는 ChatGPT의 응답에 대한 지속적인 가이드라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항상 공식적인 톤으로 응답하거나 특정 주제에 중점을 둔 응답을 원할 수 있습니다.

4-2. 활성화 및 비활성화

지시사항은 쉽게 활성화하고 비활성화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ChatGPT의 응답이 변경됩니다. 일시적인 변경을 원하거나 특정 상황에 맞게 지시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4-3. 지속적인 적용

활성화된 지시사항은 그 기간 동안 모든 대화에 적용됩니다. 이는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며, 사용자가 매 대화마다 동일한 지침을 반복하지 않아도 됩니다.

4-4. 유연성

Custom Instructions는 다양한 용도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ChatGPT의 응답을 특정 방식으로 유도하거나 특정 언어, 문체, 주제에 집중하게 할 수 있습니다.

예시
예를 들어, 사용자가 항상 공식적인 언어와 비즈니스 관점에서 응답을 원한다면, Custom Instructions를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지시사항: "항상 공식적인 톤으로 응답하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정보를 제공해주세요."
결과: 모든 대화에서 ChatGPT는 이 지시사항에 따라 공식적인 언어와 비즈니스 관점에서 응답합니다.

 

 Custom Instructions 기능은 ChatGPT Plus 가입자에게 강력한 도구를 제공하며, 사용자의 특정 필요와 취향에 맞게 지속적으로 응답을 사용자 정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를 통해 개인화된, 일관된, 그리고 목적에 부합하는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ChatGPT에서 얻는 텍스트의 품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위와 같으며, 각각의 방법에 따라 다양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AI가 생성한 것으로 판단될 수 있는 문장이나 부정확한 정보 제공의 가능성도 항상 고려해야 하며, 이러한 부분이 가장 인간적인 요소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법을 통해 텍스트를 더욱 실질적이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재구성하고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