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유용한 IT정보)

"svchost viewer"는 “svchost.exe”의 상세 정보를 트리 형식으로 열람할 수 있는 무료 프로그램입니다. 

 "svchost.exe"는 DLL로 실행되는 서비스를 그룹화하는 데 이용되는 프로세스로 이와 같은 서비스 그룹화는 시스템 효율을 향상시키는 이점이 있지만 발생했을 때 어느 서비스에서 문제가 생겼는지 파악하기 어려운 단점도 있습니다. 

 윈도우 XP를 쓰다보면 특정 프로세스의 CPU 점유율이 100%로 올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svchost.exe가 그 주범일 가능성이 크지만 Svchost.exe가 실제 문제를 일으킨 프로세스가 아니라 문제를 일으킨 프로세스를 그룹화해 실행하는 프로세스이기 때문에 문제의 구체적인 원인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윈도우 사용 중 이상시 Ctrl+Alt Del 을 누르면 나타나는 "Windows 작업관리자"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기본적인 정보 밖에 얻을 수 없기 때문에 각각의 “svchost.exe”의 세부정보를 알기란 쉬운 일은 아닙니다.

 "svchost viewer"는 Windows 내부에 존재하는 “svchost.exe”와과 그것이 관리하는 서비스의 관계를 알기 쉽게 트리 형식으로 표시하며, 각각의 “svchost.exe”나 Windows 서비스의 상세 정보를 열람할 수 있으므로 "svchost.exe”의 CPU사용율이 100%가 되었을 때마 Windows가 갑자기 느려질 때의 원인 구명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화면은 좌측엔 “svchost.exe”가 사용 중인 Windows서비스의 트리가 list되며, 우측화면은 트리에서 선택한 항목의 상세 정보가 표시됩니다. 상세 정보 화면에서는 메모리 사용량 및 Windows서비스의 기동 모드나 서비스의 종류, 상태 등의 세부 정보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  홈페이지 바로가기
☞  프로그램 다운받기

※ "Svchost.exe"의 구동을 위해서는 NET Framework 2.0 이상을 필요로 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