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게임에서 스마트폰 스크린을 직접 터치하여 제어하는 것이 항상 만족스러운 것은 아닙니다.
게임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원활한 컨트롤 기능이 잘 구현되지 않았거나 일부 스마트폰에서 멀티 터치가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등의 이유등이 있기 마련이죠.
이럴때 좀 더 효과적인 게임을 하기위해 모바일 전용 게임 컨트롤러를 사용할 생각을 하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사실 대부분의 안드로이드폰이 USB 또는 Bluetooth를 지원하므로 Xbox , PS4 등에서 사용하는 게임 컨트롤러를 스마트폰에 쉽게 연결할 수 있고 거의 모든 게임은 이러한 컨트롤러를 지원하므로 모바일 게임을 좀 더 효과적으로 즐길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게임 패드(컨트롤러)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몇가지 방법에 대해 소개합니다.
블루투스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USB연결만 가능한 게임 컨트롤러를 스마트폰에 연결하기 위해서는 USB-OTG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USB-OTG (universal serial bus on-the-go)는 포터블 기기에서 USB 용 장치를 바로 연결할 수 있는 기능으로, 스마트폰에서는 한 쪽에는 USB 연결 커넥터, 한 쪽에는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단자로 구성된 OTG CABLE (or 젠더)을 사용하여 USB 메모리, USB 키보드등의 USB 연결 장치를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USB-OTG 케이블은 인터넷에서 손쉽게 구매가 가능하며, 사용자 스마트폰의 연결단자 형식에 맞는(C타입 또는 5PIN인지등) OTG 케이블을 구매하여 스마트폰에 장착한 후 USB용 게임 컨트롤러를 연결하면 바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블루투스를 지원하는 게임패드가 있다면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작동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바일 게임을 위해 게임패드에 스마트폰을 장착할 수 있는 별도의 거치대가 부착된 게임패드도 많습니다.
블루투스 게임패드의 연결방법은 아주 간단하여 블루투스 이어폰 연결과 같이 스마트폰 설정메뉴에서 새로운 블루트스 장치에 게임패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블루투스 게임패드 중에는 블루투스 기능을 이용하여 스마트폰에 연결하는 것 외에도 전환 스위치를 사용하여 PS 나 XBOX, 닌텐도 스위치등과 연결할 수 있고 심지어 USB 케이블을 따로 연결하여 PC에서까지 한번에 다양한 장비연결이 가능한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습니다.
Xbox One 컨트롤러가 이미 있다면 스마트폰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단 시작하기 전에 컨트롤러가 완전히 충전되어 있고 Xbox One의 전원이 꺼져있어야 합니다. 스마트폰 설정에서 블루투스 기기 검색 가능 모드로 설정한 후 Xbox One 컨트롤러의 동기화 단추를 누릅니다. 스마트폰에서 Xbox One 컨트롤러가 감지되면 지시에 따라 페어링하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이 작업은 최신 Xbox One의 최신 컨트롤러에서만 작동합니다. Xbox 버튼 주위에 플라스틱 커버가있는 컨트롤러는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이때는 앞에서 소개한 OTG CABLE을 이용하면 됩니다.)
PS4 컨트롤러도 블루투스를 지원합니다.
Xbox One 컨트롤러 연결과 마찬가지로 블루투스 기기 검색 가능하게 만든 다음 PlayStation 버튼과 공유 버튼을 동시에 눌러 컨트롤러를 동기화하십시오.
컨트롤러 표시등이 깜박이면 스마트폰에 해당 컨트롤러가 검색이 되고 페어링하면 연결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