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엑셀에서 작업된 표들 중에는 이름이나 주민번호 등의 개인 정보가 포함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문서들을 외부에 공개하기 위해서는 이들 개인정보를 숨기는 작업을 해야하는데요.


 예를 들어 아래 그림과 같이 이름 두자리를 "O"으로, 주민번호 뒷자리를 "*"로 변경을 해야하는데 함수를 모른다면 그야말로 엄청난 시간을 필요로하는 중노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오늘은 엑셀에서 

특정 문자를 원하는 다른 문자로 변경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LEFT 함수 + 연결연산자 & 사용

 LEFT는 텍스트 문자열의 첫 번째 문자부터 시작하여 지정한 문자 수만큼 문자를 반환해주는 함수입니다.


 예를들어 '김진수'라는 이름이 있는 셀에서 왼쪽에서 1개 문자를 반환하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과 같이 사용을 하면 되는데요.




오늘의 목표는 김진수에서 첫번째 문자뒤, 다시말해 두번째 문자부터를 "O"으로 변경해야하니 아래 그림과 같이 LEFT 함수와 문자연결연산자 & 를 사용해야 합니다.



   위에서 "김진수"라는 이름이 있는 셀의 위치가 C4이고, 이 셀의 1 번째까지의 문자를 반환하고 반환된 문자(김) 뒤에 "OO"연결(&)한다는 의미입니다.

주민번호의 경우도 주민번호가 있는 셀의 위치가 E4이고, 이 셀의 7 번째까지의 문자를 반환하고 반환된 문자(961201-) 뒤에 "*******"연결(&)한다는 의미입니다.




REPLACE 함수 사용

앞서 소개한  'LEFT 함수 + 연결연산자 & 사용'보다 훨씬 편한 방법으로 REPLACE 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REPLACE 는 '연결연산자 &'필요없이 텍스트 문자열의 일부를 지정된 문자 수만큼 바로 다른 텍스트 문자로 변경해주는 함수입니다.


그림과 같이 REPLACE함수는 함수인수 대화창에서 쉽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위에서 "김진수"라는 이름이 있는 셀의 위치가 C16이고, 이 셀의 2번째 문자를 시작으로 모두 2글자를 "OO"으로 변경한다는 의미입니다.


주민번호의 경우 주민번호 961201-4515447가 있는 셀의 위치가 E16이고, 이 셀의 8번째 문자(-뒤의 '4')를 시작으로 모두 7글자를 "*******"으로 변경한다는 의미입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