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그림과 같은 엑셀에서 만든 표가 있습니다.
지역별로 인명현황을 분류한 자료인데요.
지역별로 셀병합을 하여 보기에 깔끔하고 좋습니다. ▼
하지만 보기에 좋은 이 표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엑셀의 기본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보기좋게 만들어둔 셀병합 때문인데요.
이렇게 셀병합을 하면 보기에는 좋지만 그림과 같이 필터를 걸었을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좀 더 고급기능인 피벗테이블을 사용할때도 제대로된 결과를 얻기가 힘이듭니다. ▼
이럴때는 결국 병합된 셀을 하나하나 해제하고 비어있는 셀에 기존값을 또 하나하나 카피해야하는 상당히 귀찮은 일을 해야하는데요.
바로 모든 개체를 한번에 선택할때 사용하는 이동창을 활용하면 됩니다.
오늘은 병합된 셀 내용을을
손쉽게 재배치 하는 꿀팁을 소개합니다.
따라하기
1.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병합되어 있는 각각의 셀을 선택합니다. ▼
2. 셀선택이 완료되면 마우스 오른 메뉴를 호출하여 병합된 셀을 해제합니다. ▼
3. 해제가된 셀 전체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선택 - 단축키 F5 - 옵션 - 빈셀 을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
4. 이렇게 하면 선택된 범위에서 비어있는 셀만 선택이 되고 빈셀중 맨앞에 있는 셀이 지정됩니다. ▼
5. 바로 위에 있는 셀의 값과 일치하는 셀을 만들어야 하므로 바로 위의 셀번호를 확인한후 수식입력란에 '=셀번호'를 입력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CTRL + ENTER 을 치면 그림과 같이 빈셀에 동일한 값들이 채워집니다. ▼
6. 이상의 방법을 동영상으로 소개합니다. ▼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공감 버튼과 ★구독★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