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구글 무료 폰트


구글(google)에서 무료로 웹폰트를 제공합니다.


  한글을 바르게 표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낱자를 모두 조합한 11,172가지 글리프를 폰트에 포함해야 합니다. 이는 폰트를 제작하는 기간과 비용뿐 아니라 파일의 용량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Google Fonts + 한국어



  따라서 어떤 폰트의 용량은 불과 수백KB지만 어떤 폰트는 수십MB를 차지하는 경우도 있기에 폰트를 완전히 다운로드하기 전까지는 페이지가 바르게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웹에서 다양한 한글 폰트를 제대로 이용하는 데 큰 제약이었지만 'Google Fonts + 한국어'가 이런 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Google Fonts + 한국어



아래는 해당 사이트에 올라온 'Google Fonts + 한국어'에 관한 글입니다.


 웹상의 방대한 한국어 문서를 분석한 결과, Google은 주제에 따라 사용되는 글자의 패턴을 발견하고, 패턴에 따라 한글 폰트에 포함된 17,388개의 글리프를 100여 가지 그룹으로 나누었습니다. 여기에 Google Fonts는 사용자가 웹 페이지를 불러올 때, 폰트 전체를 다운로드 하는 대신 내용을 표시하는 데 꼭 필요한 몇 가지 그룹만을 선택적으로 다운로드 하는 방식으로 폰트를 제공합니다. 이 기술을 적용한 Google Font를 사용하면 보다 빠르게 폰트 전체를 다운로드한 것과 다름없는 페이지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Google Fonts + 한국어는 공공을 위한 가치를 지향합니다.


Google Fonts + 한국어에 실린 모든 폰트는 오픈 폰트 라이선스(OFL)를 따르므로, 누구나 마음에 드는 폰트를 자유롭게 사용하고, 친구나 직장 동료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소수 문자의 발전을 추구하는 비영리 기관인 ‘국제 SIL’에서 제안한 오픈 폰트 라이선스의 대상은 폰트 및 폰트 디자인, 언어를 활용하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및 엔지니어링 등을 망라합니다. 오픈 폰트 라이선스는 세계 어느 곳에서나 폰트 관련 기술을 협력적으로 개발 및 공유하고, 개선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을 제공합니다.  



Google Fonts + 한국어


'Google Fonts + 한국어'에서는 제공하는 웹폰트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html 또는 css 형식의 소스코드를 적용하면 됩니다.


1. html 코드 추가 방식

 가장 Standard 형태임. 인클루드 되는 소스파일을 열고 head에 추가하면 됩니다.

(예제)

<link href="https://fonts.googleapis.com/css?family=Black+Han+Sans:400" rel="stylesheet">



2. CSS 적용 방식

import 코드를 사용해서 아래와 같이 CSS 파일에 코드를 추가합니다.

(예제)

@import url('https://fonts.googleapis.com/css?family=Black+Han+Sans:400')




바로가기

https://googlefonts.github.io/korean/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