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유용한 IT정보)

 안드로이드 폰의 패턴 잠금은 편리하지만, 보안 측면에서는 취약점이 많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패턴 잠금의 주요 보안 위험과, 더 안전한 PIN, 비밀번호, 생체 인식 인증과 같은 대체 잠금 방법을 소개합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패턴 잠금은 사용자가 사전에 설정한 특정 패턴을 그려서 잠금을 해제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법은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실행하기 간단하여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잠금 방식은 몇 가지 보안 취약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1. 패턴 잠금 방식의 취약점

패턴 잠금은 다음과 같은 보안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패턴 잠금은 쉽게 추측할 수 있습니다.

 패턴 잠금을 설정할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익숙한 모양이나 글자를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이름이나 생일, 알파벳이나 숫자, 정사각형이나 삼각형 등입니다. 이런 패턴은 기억하기 쉽지만, 다른 사람들도 쉽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신을 잘 아는 사람들은 자신의 성향을 알기 때문에 더 쉽게 맞출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패턴 잠금을 왼쪽 위부터 시작하고, 왼쪽에서 오른쪽이나 위에서 아래로 움직인다고 합니다. 이런 경향성도 패턴 잠금을 추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패턴 잠금은 화면에 남는 자국으로 드러날 수 있습니다.

 패턴 잠금을 입력할 때, 손가락으로 화면을 스와이프하면 화면에 기름 자국이 남습니다. 이 자국은 보통 화면을 더럽게 보이게 하는 것뿐이지만, 민감한 눈을 가진 사람들에게는 패턴 잠금을 드러내는 단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밝은 빛이 비치거나 화면을 각도를 바꾸어 보면, 패턴의 모양이 화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Penn State 대학의 연구소에서 2010년에 이 문제를 연구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그들은 안드로이드 폰의 화면을 사진으로 찍어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습니다. 그 결과, 자국을 통해 패턴 잠금의 68%를 맞출 수 있었습니다. 만약 패턴 잠금이 4개의 점으로 이루어져 있다면, 정확도는 92%에 달했습니다.

3. 패턴 잠금은 다른 잠금 방식에 비해 조합의 수가 적습니다.

 패턴 잠금은 최대 9개의 점으로 구성됩니다. 이 점들을 연결하는 방법의 수는 약 400만 가지 정도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도 실제로 사용되는 패턴의 수는 훨씬 적습니다. 예를 들어, 4개 이하의 점으로 만든 패턴이나, 한 점에서 다른 점으로 직선으로 움직인 패턴 등은 보안성이 낮아서 제외됩니다. 반면에 다른 잠금 방식인 비밀번호나 PIN 번호는 조합의 수가 훨씬 많습니다. 예를 들어, 4자리 PIN 번호라도 1만 가지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4. 패턴 잠금은 다른 사람들에게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패턴 잠금은 손가락으로 화면에 그리는 방식입니다. 이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옆에서 보거나 카메라로 찍으면 쉽게 패턴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특히, 패턴 잠금은 손가락의 움직임이 크고 눈에 잘 띄기 때문에, 비밀번호나 PIN 번호보다 더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2. 패턴 잠금을 대체할 수 있는 옵션

 그렇다면 패턴 잠금 대신에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패턴 잠금보다 보안성이 높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문 인식

 지문 인식은 현재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잠금 방식입니다. 지문 인식은 자신의 지문을 화면에 대면 폰이 열리는 방식입니다. 지문 인식은 패턴 잠금보다 훨씬 빠르고 편리하며, 다른 사람들이 쉽게 복제하거나 추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지문 인식도 완벽한 방법은 아닙니다. 지문 인식은 화면이나 손가락이 더러워지거나 젖으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신의 지문이 다른 곳에 남아있으면 다른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얼굴 인식

 얼굴 인식은 자신의 얼굴을 카메라에 비추면 폰이 열리는 방식입니다. 얼굴 인식은 지문 인식보다 더 편리하고 빠르며, 다른 사람들이 쉽게 복제하거나 추측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얼굴 인식도 완벽한 방법은 아닙니다. 얼굴 인식은 조명이나 각도, 표정, 액세서리 등에 따라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며, 자신의 사진이나 동상 등으로 속일 수 있습니다.

 

3. 비밀번호나 PIN 번호

 비밀번호나 PIN 번호는 오래된 잠금 방식입니다. 비밀번호나 PIN 번호는 자신이 설정한 문자나 숫자를 입력하면 폰이 열리는 방식입니다. 비밀번호나 PIN 번호는 패턴 잠금보다 조합의 수가 많으며, 다른 사람들이 쉽게 추측하거나 노출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비밀번호나 PIN 번호도 완벽한 방법은 아닙니다. 비밀번호나 PIN 번호는 입력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번거롭며, 기억하기 어렵거나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폰의 보안을 위해서는 패턴 잠금보다 다른 잠금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어떤 잠금 방식을 사용하더라도, 자신의 폰을 항상 주의 깊게 관리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