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엑셀작업시 여러개의 엑셀 파일에 있는 내용을 합쳐야 할 때가 있습니다.


 합쳐야 할 파일이 몇 개 되지 않으면  하나씩 열어서 내용선택 후 Ctrl+C, V 하면 되겠지만 합쳐야 할 파일의 수가 많은 경우 상당한 시간을 할애해야 하죠.


 이런 불편함을 단번에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엑셀러 권현욱님의 '아이엑셀러 닷컴(http://www.iexceller.com/)'에 VBA (Visual Basic for Application) 파일로 제공되어 있어 소개합니다.



■  합치기할 예제 파일


 아래와 같이 3가지 파일을 합쳐보겠습니다. 여러가지 간단한 서식을 포함 3번 파일의 경우 SUM 함수까지 포함을 해 보았습니다. 



 (인터넷에서 프로그램 형태로 구할 수 있는 몇몇 합치기 프로그램에서 서식이 있는 파일들을 합쳤을때  원하는 결과물이 나오지 않는 경우가 있어 서식을 포함하였습니다.)




사용법


  1. 먼저 아래 링크에서 해당파일을 다운받은 후 압축을 해제한 후  'VB0177(파일통합하기2).xls' 를 클릭하여 실행합니다.


http://www.iexceller.com/MyXls/Lectures/VisualBasic/VB0177.zip




2. 엑셀에 보안설정이 되어 있으면 아래와 같이 경고가 나타나는데 안심하시고 '콘텐츠 사용'을 클릭합니다.





3. XLS 파일이 열리면 권현욱님의 상세한 설명과 함께 'Click ME!!!' 버튼이 나타나는데 이 버튼을 클릭합니다.


.



4. 합쳐여할 파일을 선택 - 열기를 클릭합니다. (마우스로 드래그로 한번에 선택가능.)




5. 합치기가 완료되면,  VB0177(파일통합하기2).xls 가 있는 폴더밑에 Temp폴더내에 Consolidation.xls 라는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6.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서식까지 포함하여 완벽하게 합쳐졌습니다.




*  VB0177(파일통합하기2).xls 는 2002년에 제작되어 현재 excel의 확장자 xlsx 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물론 간단한 수정을 통하면 xlsx 지원이 가능하지만, 권현욱님의 동의가 필요하므로 원본 파일 그대로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불편하시더라도 탐색기에서 확장자를 xlsx 를 xls 로 변경하신 후 합치시면 됩니다.

(엑셀 - 다른이름저장 하지않아도 됨)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