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사용팁/하드웨어

당신의 USB 메모리는 안녕하십니까?

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2010. 7. 13. 18:05

 최근 USB 메모리를 통해 악성 프로그램이 기업이나 개인 PC등에 침입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USB 메모리는 단지 USB 메모리만이 아니고 SD카드 등의 메모리 카드도 같은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습니다.

 거기에 이러한 휴대 메모리를 경유하여 접속되는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음악 플레이어등도 컴퓨터에서 보면 USB 메모리와 동등하게 인식되는 것이 많아서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1. 싸고 편리한 USB 메모리

  싸고 편리한 USB 메모리의 특징 중 하나가 자동 인식 기능입니다.

 대부분 USB 메모리는 PC의 USB PORT에 꽂는 것으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데요. 여기에 자신이 잘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USB 메모리에 담아서 USB를 PC 장착할 때 자동 실행이 되게 하는 이른바 오토런(AUTO RUN) 기능을 설정해 두면 더욱 편리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대부분의 바이러스는 이 자동 실행(AUTO RUN)이나 자동 재생(AUTO PLAY)의 기능을 악용해 침입을 하게 되죠.



2. 수법은 여러 가지여도 범죄의 목적은 하나

 사이버 범죄는 주로 홈페이지의 해킹이나 USB 메모리를 경유한 바이러스 감염, 스팸 메일 배포 등의 수많은 방법이 있지만 최종 목적은 유해한 프로그램을 PC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사이버 범죄자가 겨냥한 PC로 자신의 작성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고자 USB 메모리의 오토 런이나 오토 플레이 기능을 악용하는 것이 가장 손쉬운 방법이라는 것이죠.



3. USB 메모리 관리 수칙

 USB 메모리를 통한 악성 프로그램이나 바이러스의 피해를 막으려는 방법은 많지만 특히 주의해야 할 몇 가지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  AUTORUN 방지

 Windows는 "XP"나 "Vista"등의 버전에 따라 USB 메모리의 오토 런 기능을 무력화시키는 방법이 차이가 있습니다. Vista의 경우는 "제어판"에서 쉽게 자동실행방지가 가능하지만 XP의 경우는 "Professional"이나 "Home" 에디션에 따라 설정 방법이 차이가 있고 자동 실행을 중지시키더라도 "내 컴퓨터"에 표시되는 USB 메모리 아이콘을 클릭하면 결국 자동 실행되어 버립니다.

 따라서 XP에서 자동실행을 무력화하려면 몇 개의 시스템의 설정(레지스트리)을 적절히 변경하거나 삭제하거나 할 필요가 있지만 어느 정도 PC에 대한 지식이 있는 유저가 아니면 힘든 게 사실이죠.

Vista에서는 '제어판-자동실행'에서 쉽게 자동방지 설정이 가능하다.



XP 에서는 '제어판-관리도구-서비스-Shell hardware Detection' 에서 자동실행을 정지 시킬 수 있다.


 위의 방법외에 국정원에서 제공하는 USBGUARD 라는 프로그램으로 손쉽게 자동실행을 차단할 수가 있습니다.


- 툴을 100% 믿지마라

 USB 메모리를 경유한 바이러스 확산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보안기능을 내장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첫 번째는 바이러스 방지 기능이 내장되고 있는 것, 두 번째는 메모리를 사용하기 위해서 패스워드의 입력이 필요한 인증 기능이 붙어 있는 것, 세 번째는 USB 메모리에 데이터를 카피할 때에 자동으로 암호화하여 배포되는 것입니다.

 첫 번째와 두 번째는 바이러스를 차단할 수 있었지만 세 번째는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보안기능이 있는 USB 메모리라 해서 무조건 안심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 USB 메모리처럼 생기지 않아도 주의!

 "USB 메모리" 라고 생각하지 않고 무심코 사용하는 주변장비가 있습니다. 휴대 음악 플레이어나 휴대 전화에의 충전을 위해서 USB PORT에 케이블을 찔러넣는 경우와 USB PORT에 연결하는 휴대용 외장하드가 대표적인 예인데요. 이처럼 USB를 통한 데이터의 이동이 가능한 케이블을 사용하면 USB 메모리로서 인식되어 버려 피해를 볼 수 있으니 주의 바랍니다.

 한 번 더 쉽게 얘기하면 디지털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사진을 PC에 보관하기 위해 USB 케이블로 접속했을 경우나 내장하고 있는 메모리 카드를 꺼내서 PC에 장착해도 USB 메모리와 동일한 것으로 인식되어 버린다는 얘기입니다. 

휴대폰에서 USB와의 연결도 주의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