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오후의 프리웨어 이야기 (유용한 IT정보)


아래 그림과 같은 엑셀에서 만든 표가 있습니다. 


지역별로 인명현황을 분류한 자료인데요. 

지역별로 셀병합을 하여 보기에 깔끔하고 좋습니다. 




 하지만 보기에 좋은 이 표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엑셀의 기본적인 용도로 사용하기에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보기좋게 만들어둔 셀병합 때문인데요.


이렇게 셀병합을 하면 보기에는 좋지만 그림과 같이 필터를 걸었을떄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거나 좀 더 고급기능인 피벗테이블을 사용할때도 제대로된 결과를 얻기가 힘이듭니다.  


이럴때는 결국 병합된 셀을 하나하나 해제하고 비어있는 셀에 기존값을 또 하나하나 카피해야하는 상당히 귀찮은 일을 해야하는데요.


바로 모든 개체를 한번에 선택할때 사용하는 이동창을 활용하면 됩니다.



오늘은 병합된 셀 내용을을 

손쉽게 재배치 하는 꿀팁을 소개합니다. 



따라하기

1.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병합되어 있는 각각의 셀을 선택합니다. 



2. 셀선택이 완료되면 마우스 오른 메뉴를 호출하여 병합된 셀을 해제합니다. 



3. 해제가된 셀 전체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여 선택 - 단축키 F5 - 옵션 - 빈셀 을 차례대로 선택합니다. 




4. 이렇게 하면 선택된 범위에서 비어있는 셀만 선택이 되고 빈셀중 맨앞에 있는 셀이 지정됩니다. 



5. 바로 위에 있는 셀의 값과 일치하는 셀을 만들어야 하므로 바로 위의 셀번호를 확인한후 수식입력란에 '=셀번호'를 입력합니다.

   입력이 완료되면 CTRL + ENTER 을 치면 그림과 같이 빈셀에 동일한 값들이 채워집니다. 



6. 이상의 방법을 동영상으로 소개합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공감 버튼과  ★구독★ 버튼을 꾹 눌러주세요! 

반응형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